뷰페이지

이재명, 싱하이밍 논란에 “할 이야기 충분히 했다”

이재명, 싱하이밍 논란에 “할 이야기 충분히 했다”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3-06-09 15:18
업데이트 2023-06-09 15: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중 교역 살리고 경제 활로 찾기 위해 대화”
김기현 “백댄서 자처…고분고분 듣기만”

이미지 확대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이재명 대표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이재명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확대간부회의를 마치고 이동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9일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의 발언이 논란을 빚자 “할 이야기는 충분히 했다”고 밝혔다. 싱 대사는 전날 이 대표와 만찬 회동에서 양국 관계 악화의 책임이 한국 정부의 탈중국화 시도에 있다며 “한국이 중국의 핵심 관심 사항을 존중해야 한다”고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경제, 안보 문제 등 할 이야기는 충분히 했다”고 웃으며 이렇게 말했다. 이 대표는 ‘전날 싱하이밍 대사의 발언을 어떻게 봤는가’란 질문에 “(한국의) 단체여행 (배제)에 대해 형평성 차원에서, 조기 해제 조치를 해달라는 것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던 게 조금 특이하긴 했다”고 답했다.

기자들과 만나기 앞서 확대간부회의에서는 “수출로 먹고사는 대한민국이 최대 교역국을 배제한 채 저성장의 늪을 빠져나오기란 거의 불가능하다”며 “전날 경색된 한중간 경제 협력을 복원해서 대중 교역을 살려내고 다시 경제 활로를 찾기 위해 중국 대사와 만나 많은 대화를 나눴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전국위원회에서 “이 대표와 싱 대사는 어제 공개회동에서 쌍으로 우리 대한민국 정부를 비난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싱 대사는 한중 간의 관계악화 책임을 우리 대한민국에 떠넘기는 듯한 발언 했고 대한민국을 향해 반드시 후회할 것이라고 하는 등 노골적 비판 서슴지 않았다”며 “명백한 내정간섭일뿐더러 외교적으로 심각한 결례다. 강력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 대표를 향해 “싱 대사가 준비한 원고 꺼내 들어 작심한 듯 대한민국 정부 비판하는데 이 대표는 짝짜꿍하고 백댄서를 자처했다”며 “싱 대사의 무례한 발언을 제지하고 항의하기는커녕 도리어 교지를 받들 듯 15분 동안 고분고분 듣고만 있었다”고 했다. 이어 “민주당 참모들은 싱 대사의 도를 넘는 오만한 발언을 받아적는 모습까지 보였다”며 “민주당이 대한민국을 지키는 정당인지 중국의 꼭두각시인지 의심케 하는 장면이 아닐 수가 없다”고 했다. 또한 “문재인 정권 당시 대 중국 굴종 외교를 일관했던 모습을 다시 재방송한 것 같아 참으로 무겁고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민주당과 이 대표는 국민 앞에 정중히 사과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민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