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상) ‘초밥 간장병 혀로 날름’…日기업 소년에 6억 원대 손배 제기

(영상) ‘초밥 간장병 혀로 날름’…日기업 소년에 6억 원대 손배 제기

김기성, 이범수 기자
입력 2023-06-09 10:18
업데이트 2023-06-09 1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가 하락…1400여억원 휴지조각 돼”
소년 “손님 감소 다른 점포와의 경쟁도 이유”

이미지 확대
일본의 회전초밥 가맹점 ‘스시로’에서 한 고등학생이 회전 벨트 위의 초밥에 침을 묻히고 있다. 트위터 캡처
일본의 회전초밥 가맹점 ‘스시로’에서 한 고등학생이 회전 벨트 위의 초밥에 침을 묻히고 있다. 트위터 캡처
일본에서 회전초밥집 ‘위생 테러’가 소셜미디어(SNS)에 유행처럼 번져 논란이 돼 관련 기업들이 큰 타격을 입은 가운데 일본 최대 회전초밥 프랜차이즈 ‘스시로’가 자사 점포에서 간장병을 핥은 소년에게 거액의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한 사실이 알려졌다.

8일 요미우리신문 보도에 따르면 스시로는 지난 3월 자사 점포에서 간장병을 핥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찍어 올린 소년에게 6700만엔(약 6억 2700만원)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이 소년은 지난 1월 29일 일본 기후시의 한 스시로 매장에서 식탁의 간장병의 주둥이를 핥고, 회전 레일 위의 상품에 침을 묻히는 영상을 SNS에 올렸다. 해당 영상은 빠르게 온라인에서 확산했다.
이미지 확대
스시로에서 한 소년이 간장병의 주둥이 부분을 혀로 핥는 장면. 유튜브 ‘니혼테레비’ 캡처
스시로에서 한 소년이 간장병의 주둥이 부분을 혀로 핥는 장면.
유튜브 ‘니혼테레비’ 캡처
스시로는 소년의 행동 때문에 “각 점포의 위생관리가 의심받게 됐고 많은 손님에게 불쾌감과 혐오감을 줬다. 영향이 심각해 문제를 방치할 수 없다”라고 제소 사유를 밝혔다.

업체는 해당 영상이 SNS에 공개된 이후 전국의 점포에서 손님이 대폭 감소했고, 31일 하루 동안 모회사 주가가 5% 가까이 하락해 약 160억엔(약 1490억원)이 휴지 조각이 됐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스시로에서 한 소년이 손가락에 침을 발라 초밥에 바라는 모습. 유튜브 ‘니혼테레비’ 캡처
스시로에서 한 소년이 손가락에 침을 발라 초밥에 바라는 모습.
유튜브 ‘니혼테레비’ 캡처
또 스시로 측은 아크릴판 설치 등 유사한 민폐 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추진 중인 만큼 배상 청구액이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매체에 따르면 소년 측은 지난달 법원에 낸 답변서에서 “매일 반성하면서 보내고 있다”라고 자신의 행동의 문제점을 인정하면서도 “손님 감소 이유로 다른 점포와의 경쟁도 생각할 수 있다”라고 주장해 소송에서 다퉈볼 의사가 있음을 시사했다.

김기성 인턴기자·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