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AI가 처음 본 이미지 이해하고 설명...초거대 AI 키우는 LG

AI가 처음 본 이미지 이해하고 설명...초거대 AI 키우는 LG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3-01-31 15:59
업데이트 2023-01-31 15: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LG가 이미지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인공지능(AI)을 키우는 데 속도를 낸다. 글로벌 AI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AI의 이미지 이해 능력을 평가하는 대회를 세계에서 처음 열며 인간의 시각 인지 능력에 한 발 더 가까워진 초거대 멀티모달 AI 기술 생태계를 넓힌다.
이미지 확대
LG의 초거대 멀티모달 AI 엑사원이 생성한 캡션 예시 LG 제공
LG의 초거대 멀티모달 AI 엑사원이 생성한 캡션 예시
LG 제공
LG는 2월 1일부터 4월 말까지 제로샷 이미지 캡셔닝을 주제로 한 ‘LG 글로벌 AI 챌린지’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 제로샷 이미지 캡셔닝은 AI가 사람처럼 처음 본 사물이나 동물, 풍경 등이 포함된 이미지를 봤을 때 학습한 데이터를 기반삼아 스스로 이해하고 판단한 결과를 텍스트로 설명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이 고도화되면 사람들의 일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기술 개발을 앞당길 수 있다. 온라인상에 매일 올라오는 방대한 분량의 이미지 데이터를 AI가 자동으로 캡션과 키워드를 만들어 검색의 정확도, 편의성을 높여줄 수 있다. 의학 전문 데이터를 학습해 의학 영상을 분석하는 ‘의학 전문가 AI’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이미지 확대
초거대 AI의 이미지 캡셔닝 과정 LG 제공
초거대 AI의 이미지 캡셔닝 과정
LG 제공
LG AI연구원은 공동연구센터를 세워 초거대 멀티모달 AI인 ‘엑사원(EXAONE)’을 연구 중인 서울대학교 AI대학원, 이미지 캡셔닝 AI의 상용화 서비스를 함께 추진하는 셔터스톡과 함께 대회를 진행한다.

이경무 서울대 AI대학원 석좌교수는 “해당 기술은 AI가 인간의 지능에 얼마나 가까워졌는지 보여주는 하나의 척도”라며 “학습 데이터 없이도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는 제로샷 이미지 캡셔닝은 매우 도전적인 문제이자 세계적으로도 최근에 연구가 시작된 분야로 우리나라의 AI 역량이 이미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했음을 의미한다”고 평가했다.

정서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