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중증 521명 한달새 8배… 확진 쉽게 줄어들기 어려워

위중증 521명 한달새 8배… 확진 쉽게 줄어들기 어려워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2-08-15 18:06
업데이트 2022-08-15 22: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월 이후 최대… 이달 정점 지나
재감염 늘고 숨은 확진 많아 증가
면역저하자 늘 땐 겨울 재유행도

다시 북적이는 선별진료소
다시 북적이는 선별진료소 광복절인 15일 서울 송파구보건소가 설치한 코로나19 임시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위해 길게 줄을 지어 서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신규확진자는 6만 2078명이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위중증으로 입원한 환자가 15일 0시 기준 521명으로, 한 달 사이 8배나 급증하며 4월 말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코로나19 재감염 비율이 늘고 숨은 확진자가 많아 정점을 찍은 이후에도 신규 확진자 발생이 쉽사리 줄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이번 위기만 넘기면 적어도 올해 안에 큰 유행은 없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엄중식 가천대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정점을 넘기더라도 신규 확진자가 아주 천천히 줄어들 테지만, 그만큼 많은 감염자가 생기고 BA.5 변이에 대한 면역력이 생겨 다음 유행은 내년 초에 올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유행하는 바이러스에 효과를 가진 백신이 개발된다면 접종 시기에 따라 유행이 더 늦어질 수도 있다”면서 “2~3개월 내에 새 변이에 의한 심한 유행 가능성은 크게 보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정재훈 가천대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도 “(BA.5 변이가 유행한) 남아프리카공화국 데이터를 보면 유행의 정점과 다음 유행 정점 사이의 간격이 짧으면 3개월, 길면 6개월”이라면서 “이번 재유행의 정점이 이달 중순에서 말에 형성된다면 빠르면 연말, 늦으면 내년 봄에야 코로나19가 다시 유행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정 교수는 또 “재유행이 반복될수록 백신과 자연감염 면역을 동시에 얻은 국민 비율이 늘어나 중증화율이 감소하고 새로운 변이가 등장해도 버틸 여력이 생긴다”며 “재유행이 오더라도 이번만큼 피해를 주기는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새로 면역을 얻은 국민보다 기존에 얻은 면역이 떨어진 국민이 많아 겨울 대유행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도 있다.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신규 확진자가 뚝뚝 떨어지지 않고 소강상태를 보이다 11월 독감 유행과 겹치면 겨울 대유행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면서 “올여름처럼 가을에도 축제나 행사 등이 재유행의 불쏘시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정기석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장도 “여름 재유행 때 감염된 이들이 BA.5 변이에 대한 면역을 얻었지만, 그 수가 300만명 정도로 전 국민의 10%도 안 된다”며 “약 40%의 국민이 5월 전에 코로나19에 걸려 적어도 9월이면 면역이 떨어지고, 50대 이상이 추가로 4차 접종을 받아도 11~12월이면 역시 면역이 바닥나게 된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현재로선 고위험군을 집중 보호하는 한편 BA.5 등 변이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는 개량 백신 확보에 범정부적 역량을 총동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현정 기자
2022-08-16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