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휘자는 대사 같은 역할… 北에 평화 선율 전하고파”

“지휘자는 대사 같은 역할… 北에 평화 선율 전하고파”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2-01-26 21:50
업데이트 2022-01-27 1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잉키넨 KBS교향악단 음악감독

내일 취임연주회 앞두고 회견
“음악, 보편적 언어로 사람 통합
韓 차세대 지휘자 키우는 게 꿈”

이미지 확대
피에타리 잉키넨 제9대 KBS교향악단 음악감독이 26일 취임식에서 지휘봉과 한국식 명패를 건네받고 기뻐하고 있다. KBS 교향악단 제공
피에타리 잉키넨 제9대 KBS교향악단 음악감독이 26일 취임식에서 지휘봉과 한국식 명패를 건네받고 기뻐하고 있다.
KBS 교향악단 제공
“악보는 작곡가가 당시에 어떤 생각을 가졌는지를 보여주는 ‘지도’ 같은 존재라면, 지휘자는 이를 최대한 명확히 드러내는 ‘대사’(외교관)와 같은 역할을 하지요.”

올해부터 3년간 KBS교향악단을 이끌어 가는 피에타리 잉키넨(42) 음악감독(상임 지휘자)은 26일 서울 여의도 KBS아트홀에서 열린 취임 기자회견에서 “음악은 보편적 언어로 사람들을 통합할 수 있다”며 “준비성과 즉흥성을 모두 갖춘 지휘자라는 자부심을 갖고 아시아 대표 오케스트라로서 KBS교향악단의 위상을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핀란드 출신으로 2017년부터 도이치 방송 교향악단 수석 지휘자를 겸임하고 있는 그는 28~29일 취임 연주회에서 시벨리우스의 ‘카렐리아 서곡’과 ‘레민카이넨 모음곡’ 등을 연주하며 ‘진짜 핀란드’를 소개한다. 2~3월부터는 바딤 레핀, 벤자민 슈미트 등과의 바이올린 협주곡도 선보인다. 그는 “서울뿐 아니라 국내 여러 도시를 돌아다니며 공연하는 것이 목표”라며 “2024년쯤부터는 유럽, 미국 등 국제 투어도 활발히 하고 싶고 북한에서도 음악을 통해 평화의 메시지를 전할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소속된 도이치 방송 교향악단과 음악가 교환, 합동 공연 등도 기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핀란드 명문 시벨리우스 아카데미에서 바이올린과 지휘를 전공한 그는 “한국의 차세대 지휘자를 양성하는 KBS 아카데미를 만드는 것이 꿈”이라며 “요엘 레비, 키타옌코 등 역대 상임 지휘자를 명예 지휘자로 위촉해 이분들이 차세대 음악가를 길러 내는 역할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잉키넨은 2006년부터 2020년까지 세 차례에 걸쳐 KBS교향악단을 객원 지휘한 경력이 있다. 그는 “2006년 처음 만났던 단원 가운데 현재까지 계시는 분들도 있다”며 “KBS교향악단은 개방된 열린 마음을 갖고 있다”고 고무된 모습을 보였다. 현재 공석인 악장과 수석 선발 기준에 대해 그는 “음악의 품질도 중요하지만 이 같은 음악적 기량을 오케스트라에 어떻게 융화해 낼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며 “지휘를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팀워크”라고 강조했다.

잉키넨은 이날 남철우 KBS교향악단 사장 직무대행에게 한국식 명패와 지휘봉을 전달받기도 했다. 그는 “제 인생에서 명패를 선물받은 것은 처음이라 영광스럽다”며 “한국 하면 열정적 관객과 훌륭한 콘서트홀 등이 기억에 남아 있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하종훈 기자
2022-01-27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