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오미크론 확산, 정부·의료계 협력 서둘러라

[사설] 오미크론 확산, 정부·의료계 협력 서둘러라

입력 2022-01-23 20:28
업데이트 2022-01-24 08: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미크론 검출률 80% 돌파 전망
각 동네 병·의원 행동 매뉴얼 시급

이미지 확대
끝이 보이지 않는 사투
끝이 보이지 않는 사투 23일 서울 중구 서울역 임시선별검사소에서 한 의료진이 잠시 휴식을 취하고 있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기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7630명 발생했다고 밝혔다. 전날 7009명으로 올라선 후 이틀째 7000명대를 기록하고 있다. 2022.1.23 뉴스1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3일 0시 기준 7630명을 기록했다. 이틀째 7000명대이자 역대 두 번째 규모다.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된 게 주요인이다. 주말 검사 결과임을 감안하면 이번 주 안에 신규 확진자가 하루 1만명 이상 나올 공산이 크다. 하루 확진자 7000명은 정부가 3T(검사·추적·치료) 중심의 기존 방역체계를 중환자·사망자 관리 중심의 오미크론 대응체계로 전환하겠다며 세운 기준점이다. 그런데도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가 이미 우세종이 된 광주, 전남 등 4개 지자체의 선제 대응 조치를 지켜보면서 오미크론 방역체계를 전국 단위로 전환하겠다고 말을 슬그머니 바꿨다. 무슨 사정이든 굼뜬 대응이 아닐 수 없다.

정부는 더이상 코로나 방역 실패를 되풀이해선 안 된다. 방역당국은 지난해 말 중환자 병상 가동률이 75%를 넘으면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를 하겠다고 했으나 80%를 넘기고서야 시행했고, 피해를 키웠다. 오미크론 검출률은 현재 47.1% 선이지만 조만간 80%를 넘길 것으로 예측된다. 이번 주 전국 초중고교 개학이 시작되는 데다 설 연휴 대규모 인구 이동까지 감안하면 신규 확진자 증가는 이보다 더 빨라질 수 있다.

오미크론의 확산 속도에 걸맞은 방역체계 전환이 시급하다. 새로운 대응체계는 고위험군 집중관리로 중환자 발생을 억제하는 게 골자다. 이를 위해 유전자증폭(PCR) 검사는 밀접접촉자, 60세 이상 고령층 등 고위험군에 한해 시행하는 것으로 제한하고 경증 환자의 외래진료와 처방, 재택치료 관찰은 동네 병·의원이 맡게 된다. 그만큼 동네 병·의원의 역할이 중요해지는 것인데 일선에선 검사나 감염 예방과 관련해 아직 매뉴얼조차 제공받지 못했다고 하니 답답한 노릇이다. 신속항원검사를 시행하는 의원에서 확진자가 나오면 이후 진료는 어떻게 할 것인지, 코로나 의심 환자로부터 일반 환자는 어떻게 보호할 것인지 등에 대한 세부 사항들이 여전히 마련되지 않은 것이다.

손봐야 할 대목이 적지 않다. 병·의원의 의료 인력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재택환자 야간 모니터링은 어떻게 할 것인지 면밀히 검토해야 하고, 호흡기 전담 클리닉에서도 먹는 치료제를 처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대응 저변 확대도 강구해야 한다. 병·의원이 코로나 진료에 전념하는 데 대한 적절한 보상도 마련돼야 한다. 정부와 대한의사협회 등 의료계는 협력 체계 구축 논의를 서두르기 바란다.

2022-01-24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