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BS 노조, 6일부터 일주일간 보도부문 파업…예능·드라마 제작은 일단 유지

SBS 노조, 6일부터 일주일간 보도부문 파업…예능·드라마 제작은 일단 유지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1-12-02 21:13
업데이트 2021-12-02 2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형택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장이 지난달 25일 SBS 목동 사옥에서 무단협 사태를 규탄하고 있다. SBS노조 제공
정형택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장이 지난달 25일 SBS 목동 사옥에서 무단협 사태를 규탄하고 있다. SBS노조 제공
경영진 임명동의제를 두고 노사갈등을 겪고 있는 SBS 노동조합이 창사 이래 처음으로 파업에 들어간다.

전국언론노동조합 SBS본부는 2일 서울 양천구 목동 사옥 1층 로비에서 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오는 6일부터 12일까지 1차 파업에 돌입한다고 알렸다.

노조가 이날 보도 부문의 전면 파업을 골자로 발표한 파업지침에 따르면 다음주부터 SBS 보도본부, 아나운서팀, SBS A&T 영상취재팀, 영상편집팀, 보도기술팀, 뉴스디자인팀 소속 조합원이 일주일간 모든 업무를 중단한다. 다만 시청자들이 오락과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보도부문 외 예능, 드라마 등의 제작기능은 유지한다. 노조는 또 파업 기간 점심시간마다 집중 피케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정형택 언론노조 SBS본부장은 이날 결의대회에서 “우리가 지키려고 하는 공정방송과 가장 직결되는 기능부터 멈춰 세우겠다”며 보도부문에 한해 부분 파업을 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보도부문 외) 제작기능은 시청자와 시민사회가 오락과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남겨둘 것”이라면서도 “1차 파업이 끝난 이후에도 사측이 입장을 바꾸지 않는다면 전면 파업에 돌입하는 것도 주저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그러면서 “사측은 공정방송이라는 방송 노동자의 핵심 근로조건을 없애고 이를 노조와 구성원들이 반대하자 노동자의 가장 기본적인 권한을 담은 단체협약을 무참히 해지해버리는 폭력을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SBS는 올해 초 사측의 경영진 임명동의제 폐기 선언에 이어 단체협약 해지 통보로 노사갈등이 심화됐다. 이날까지 61일째 사상 초유의 무단협 사태가 벌어지자 노조는 지난주 조합원들을 대상을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시행했다. 투표 결과 SBS 86.6%, SBS A&T 86.7%의 높은 찬성률로 파업이 가결됐다.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