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지현 ‘지리산’서 차로 2시간 떨어진 곳 토스트 왜 먹나

전지현 ‘지리산’서 차로 2시간 떨어진 곳 토스트 왜 먹나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10-25 20:11
업데이트 2021-10-25 20: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립공원 산악구조대원을 주인공으로 한 드라마 설정과 어울리지 않는 간접광고로 시청자 비판

“CG가 어색하다”는 논란이 불거진 드라마 ‘지리산’ 방송 화면. tvN 방송화면 캡처
“CG가 어색하다”는 논란이 불거진 드라마 ‘지리산’ 방송 화면. tvN 방송화면 캡처
전지현, 주지훈 주연의 드라마 ‘지리산’이 시청률과 화제성을 모두 잡으며, 극 초반 인기몰이에 성공했다. 하지만 국립공원 지리산을 배경으로 구조대원들이 주인공인 드라마 설정과 어울리지 않는 상품 간접광고(PPL)로 시청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우선 1회에는 주인공 전지현이 광고모델을 맡은 등산복 브랜드가 여러 차례 등장했다. 국립공원 구조대원들은 제복을 입는데, 레인저들이 등산복을 입고 등장하는 장면이 나오자 드라마인지 등산복 광고인지 헷갈린다는 불만도 나왔다.

하지만 이는 구조대원들이 근무 중이 아닌 비번일 때 등산복을 입는다는 설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2회 초반에는 주지훈이 건강보조식품을 먹는 장면이 초반부에 등장한다. 이 브랜드는 전지현이 예전에 모델을 맡았었다.

산악 구조대원들끼리 피부에 신경써야 겠다고 말하는 대사도 어울리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게다가 2회 중반부에 후배 대원이 전지현에게 먹으라고 권하는 토스트는 제일 가까운 지점이 무려 지리산 국립공원에서 차로 2시간 이상 거리에 있다는 비판도 나왔다. 아무리 간접광고라지만, 극의 배경 및 전개와는 동떨어진 장면이 이야기의 흐름을 끊고 시청자의 몰입을 방해한다는 불만이 터져 나왔다.

‘지리산’에 앞서 같은 방송사에서 방영된 드라마 ‘갯마을 차차차’도 시청률은 높았지만, 마지막회에 뜬금없는 간접광고 홍수로 시청자들의 불만을 샀다. 드라마 주인공들이 갑자기 피자를 먹는가 하면, 건강보조식품을 선물했다.

특히 ‘지리산’과 ‘갯마을 차차차’를 방송한 tvN은 드라마 ‘빈센조’와 ‘여신강림’에서는 더 뜬금없는 중국 제품 간접광고로 비난을 받았다.

이처럼 한국 방송에서 방영되는 드라마의 맥락 없는 간접광고에 지친 시청자들이 오히려 넷플릭스에 몰리고 있다.

넷플릭스 시청을 위해서는 월 9500~1만 4500원의 요금을 내야 하지만, 넷플릭스 로고가 잠시 등장하는 찰나의 시간을 빼면 광고가 전혀 없는 ‘청정지대’다.

한국 드라마의 시청자가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 등의 흥행으로 세계로 더욱 확대된 만큼, 무리한 간접광고로 시청자들의 눈을 피로하게 만드는 일은 줄어들어야 할 것이다.

한편 드라마 ‘지리산’ 1회 시청률은 9.1%, 2회 순간 시청률은 최고 14.4%를 기록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