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곽상도 손절 나선 이준석 “사퇴 안 하면 제명 검토”

곽상도 손절 나선 이준석 “사퇴 안 하면 제명 검토”

이근아 기자
입력 2021-09-28 22:08
업데이트 2021-09-29 02: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화천대유 역풍 차단 위해 강경 대응
곽상도 “수사 결과 따라 책임” 거부

이미지 확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2021.6.8 국회사진기자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2021.6.8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이 곽상도 의원 아들 논란으로 인한 ‘화천대유’ 역풍 차단을 위해 탈당한 곽 의원의 의원직 사퇴와 제명 카드를 꺼내 들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향한 공세 불씨가 꺼지는 것을 막고, 공정에 민감한 젊은 세대들의 표심을 공략하려는 조치로 읽힌다. 그러나 곽 의원은 사실상 사퇴를 거부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28일 YTN에서 “곽 의원이 당을 떠났기에 이제 의원 거취를 언급할 수밖에 없다”면서 “의원직 사퇴 판단을 안 하신다면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절차나 제명 등 이야기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전날에도 “정권교체라는 대의를 위해 곽 의원의 탈당 이상의 추가적인 거취 표명을 요구한다”며 강경한 대응 기조를 강조했다. 국회의원 제명을 위해서는 국회 윤리위 의결을 거쳐 재적의원 3분의2 이상 찬성이 있어야 한다. 헌정 사상 국회의원 제명은 1979년 10월 김영삼 당시 신민당 총재 제명이 유일하다.

대선주자들도 가세했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곽 의원께서 정권교체,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용단을 내려 주시길 촉구드린다”고 밝혔고, 하태경 의원도 “나 자신부터 책임져야 남의 책임도 떳떳하게 물을 수 있다”는 말로 곽 의원을 압박했다. 당사자인 곽 의원은 의원직 사퇴에 선을 그었다. 곽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수사에 성실히 임하고, 결과에 따라 책임질 부분이 있으면 의원직까지 어떤 조치도 마다하지 않겠다”면서도 “대장동 개발사업에 어떠한 영향력을 행사한 바 없고 화천대유와 관련해 국회의원 직무상 어떤 일도, 발언도 한 바 없다”고 밝혔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2021-09-29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