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커지는 ‘EV컨버전’ 시장
내연기관차→전기차로 개조 활발
美·英, 명차 복원… 수억원에 팔려
‘각그랜저’ 콘셉트 이미지도 화제
한국, 세제 혜택 등 제도 보완 필요
미국의 자동차 튜닝 업체 ECD오토모티브가 랜드로버의 1세대 ‘디펜더’를 전기차로 개조했다. 개조된 디펜더에 전기차 충전기가 꽂혀 있다.
ECD오토모티브 제공
ECD오토모티브 제공
EV컨버전은 자동차 튜닝 시장이 큰 영국과 미국에서 가장 활발하다. 2019년 영국에서 설립된 EV컨버전 전문 업체 ‘에버라티’ 내연기관 자동차 산업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유럽의 명차들을 전기차로 바꿔 주는 사업으로 돈을 벌고 있다. 랜드로버의 클래식 디펜더와 ‘레인지로버’를 시작으로 포르쉐의 ‘911’, 1960년대를 풍미했던 메르세데스벤츠의 ‘280 SL 파고다’에도 배터리와 전기모터를 달아 준다. 에버라티 측의 설명에 따르면 차량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전기차로 개조하는 데 약 1년에서 1년 6개월 정도가 소요된다. 개조된 전기차들의 주행거리는 완충 시 대략 250~320㎞를 달릴 수 있다고 한다. 요즘 전용 플랫폼을 장착한 전기차만큼은 아니지만, 꽤 준수한 수준이다.
‘디펜더 마니아’들을 대상으로 커스텀 차량을 제작해 주던 미국의 튜닝 업체 ‘ECD 오토모티브’도 최근 사업을 확장해 ‘전기 랜드로버’와 ‘전기 재규어’를 만들고 있다. 재규어라는 브랜드를 세계적으로 알리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E타입을 전기차로 복원해 주겠다고 나서면서 클래식카 애호가들을 열광케 했다. ECD 오토모티브는 테슬라에서 확보한 리퍼브 배터리·모터를 전기차 개조에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리퍼브는 불량품이나 반품을 일부 수리해 파는 상품을 말한다.
영국 데이비드존스오토모티브가 개조한 클래식 미니. 주행거리는 180㎞ 정도지만 가격은 2억원을 넘어선다.
데이비드존스오토모티브 제공
데이비드존스오토모티브 제공
현대자동차의 ‘그랜저EV’ 콘셉트 이미지. 양산 계획은 없다.
현대차 제공
현대차 제공
영국 EV컨버전 전문 업체 에버라티가 전기차로 개조한 포르쉐 911.
에버라티 제공
에버라티 제공
이호근 대덕대 미래자동차학과 교수는 “개조 전기차 시장이 열리면 차를 더 오래 유지할 수 있으므로 차량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탄소 배출을 줄이는 등 환경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클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그만큼 부품·튜닝 시장이 뒷받침해 줘야 하고 환경부 등에서 제공하는 보조금을 비롯한 여러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인 보완도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3-10-16 1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