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학생, 불법 환전상 이용했다가는 등록금 날린다

유학생, 불법 환전상 이용했다가는 등록금 날린다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23-06-09 10:49
업데이트 2023-06-09 1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본원 표지석. 연합뉴스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본원 표지석. 연합뉴스
사설 환전소를 이용하는 중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보이스피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당국이 주의를 당부했다.

금융감독원은 9일 전국 30여 대학교의 중국인 유학생 대표를 서울 여의도 금감원 본원으로 초청해 ‘보이스피싱 예방 간담회’를 개최하고 주의 사항을 안내했다. 각 대학 유학생 대표들은 이날 간담회에서 다룬 내용들을 커뮤니티, 단체 대화방,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 등을 통해 개별 유학생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금감원에 따르면 중국인 유학생들은 사설 환전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보이스피싱의 주된 목표가 되고 있다. 최근에는 불법 환전상을 통해 환치기하려는 유학생의 계좌에 보이스피싱 피해금이 입금돼 유학생의 계좌가 정지되거나, 유학생이 정상적인 환전액인 줄 알고 보이스피싱 피해금으로 등록금이나 하숙비를 내 대학교와 하숙집 주인 계좌마저 지급 정지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금감원은 중국인 유학생 대표들과 보이스피싱 간담회에서 신종 보이스피싱 수법 및 주의 사항을 안내하고 금융사기 예방 금융교육을 실시했다. 사기 이용 계좌로 접수된 유학생 계좌는 2020년 141개에서 2021년 515개, 지난해 1267개로 매년 급증하고 있다.

금감원은 앞으로 외국인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등을 활용해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예방 교육을 하고 중국어와 영어 자막으로 된 주요 보이스피싱 수법에 대한 교육 영상 등도 제공할 예정이다.

강신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