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대통령 “우주 강국 G7에 진입하는 쾌거”

尹대통령 “우주 강국 G7에 진입하는 쾌거”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3-05-26 04:11
업데이트 2023-05-26 04: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 “우주산업 활성화 계기”

이미지 확대
“누리호! 네가 자랑스럽다”
“누리호! 네가 자랑스럽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누리호 네가 자랑스럽다’라는 손팻말을 든 직원들과 함께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3차 발사 모습을 지켜본 뒤 나로우주센터의 연구진과 영상통화를 하며 격려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누리호 3차 발사 성공에 대해 “우리나라가 우주강국 G7(주요 7개국)에 들어갔음을 선언하는 쾌거”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입장문에서 “자체 제작한 위성을 자체 제작한 발사체에 탑재해 우주 궤도에 올린 나라는 미국, 프랑스, 일본, 러시아, 중국, 인도밖에 없다”며 “전 세계에서 대한민국의 우주과학기술과 첨단산업을 바라보는 시각이 크게 바뀔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집무실에서 누리호 3차 발사를 지켜본 뒤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를 화상으로 연결해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관계자들로부터 관련 보고를 받았다.

윤 대통령은 화상 통화에서 “지난번에 제가 미국을 방문했을 때 나사(미 항공우주국)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왔는데, 이제 선진국에서도 우리의 우주과학기술과 관련해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을 하기 위해 많은 제안을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지난번 2차 때는 우리가 실험용 위성을 탑재했지만 이번 발사는 우리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국천문연구원, 청년 스타트업 기업들이 제작한 실용 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안착시키고 가동을 시킨다는 측면에서 아주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연구진을 향해 “수고 많으셨다”며 재차 격려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발사 성공을 기념하며 대통령실 2층 누리홀에서 참모진과 격려 만찬을 했다. 누리홀은 지난해 6월 누리호 2차 발사 성공을 기념해 붙여진 명칭이기도 하다.

정치권도 나란히 축하 메시지를 냈다.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오늘의 쾌거는 우주산업 활성화의 새로운 계기가 되는 것은 물론 대한민국의 위상을 한껏 드높여 우리 국민의 자긍심도 고취할 것”이라며 “첨단미래산업인 우주항공산업의 육성과 발전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오늘로써 명실공히 대한민국은 7대 우주강국임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고 축하 메시지를 전했다.
안석 기자
2023-05-26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