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퍼거슨·벵거, 감독으로는 처음 EPL 명예의 전당 헌액

퍼거슨·벵거, 감독으로는 처음 EPL 명예의 전당 헌액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3-03-30 08:59
업데이트 2023-03-30 08: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EPL 홈페이지 캡처
EPL 홈페이지 캡처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을 대표하는 라이벌 알렉스 퍼거슨(82) 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감독과 아르센 벵거(74) 전 아스널 감독이 EPL 명예의 전당에 입회했다.

EPL은 29일(한국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전설적인 두 사령탑 퍼거슨과 벵거 전 감독이 명예의 전당에 헌액됐다”며 “둘은 EPL 역사상 가장 멋진 라이벌이자 최고의 감독이었으며, 모두 16개의 EPL 트로피를 따냈다”고 발표했다. 2021년 문을 연 EPL 명예의 전당에서 감독이 헌액된 것은 처음이다.

첫해에는 데이비드 베컴, 데니스 베르캄프, 에릭 칸토나, 티에리 앙리, 로이 킨, 프랭크 램파드, 스티븐 제라드, 앨런 시어러가, 지난해에는 세르히오 아구에로, 디디에 드록바, 빈센트 콤파니, 웨인 루니, 피터 슈마이켈, 폴 스콜스, 패트릭 비에이라, 이안 라이트가 헌액됐다.

1986년부터 2013년까지 27시즌 동안 맨유를 지휘하며 EPL 13회 우승과 유럽 챔피언스리그 2회 우승을 일군 퍼거슨 전 감독은 맨유와 EPL을 세계 최고 클럽과 리그로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인 최초 프리미어리거 박지성도 맨유에서 퍼거슨 전 감독의 지도를 받았다.

퍼거슨 전 감독은 “명예의 전당이라는 영광스러운 자리에 오르게 돼 기쁘다”며 “내 임무는 매 경기 팬들이 행복한 마음으로 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벵거 전 감독은 1996년부터 2018년까지 22시즌 동안 맨유의 라이벌 아스널을 지휘하며 EPL 우승 3회를 이끌었다. 특히 2003~04시즌에는 티에리 앙리 등을 앞세워 ‘무패 우승’의 위업을 이루기도 했다.

벵거 전 감독은 “팬들에게 특별한 것을 주고 싶었고, 보다 완벽해지기 위해 노력했다”며 “그런 노력들을 인정받은 것 같아 더욱 벅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퍼거슨 감독과 함께 헌액된 것은 큰 영광”이라며 “마치 두 명의 권투 선수가 미친 듯이 싸우고 함께 멀리 가는 것과 같다”고 덧붙였다.
홍지민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