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친윤 공부모임 ‘국민공감’에 의원 71명 총출동… 與 권력지형 흔드나

친윤 공부모임 ‘국민공감’에 의원 71명 총출동… 與 권력지형 흔드나

고혜지 기자
고혜지, 최현욱 기자
입력 2022-12-07 22:28
업데이트 2022-12-08 0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첫 모임에 與의원 절반이상 모여
내년 초 전대 앞두고 친윤 구심점
이철규 “정책 생산 플랫폼 될 것”
‘윤핵관’ 장제원·권성동도 힘 실어
당권주자 김기현·안철수 ‘눈도장’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의 공부모임인 ‘국민공감’이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출범식을 열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모임에는 ‘친윤’(친윤석열)계 핵심인 권성동·장제원 의원 등 소속 의원 71명이 참석했으며, 노철학자 김형석(맨 앞 엄지손가락을 치켜든 이) 연세대 명예교수가 ‘정치가 철학에 묻는다-자유민주주의의 길’을 주제로 강연을 했다. 뉴시스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의 공부모임인 ‘국민공감’이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출범식을 열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모임에는 ‘친윤’(친윤석열)계 핵심인 권성동·장제원 의원 등 소속 의원 71명이 참석했으며, 노철학자 김형석(맨 앞 엄지손가락을 치켜든 이) 연세대 명예교수가 ‘정치가 철학에 묻는다-자유민주주의의 길’을 주제로 강연을 했다.
뉴시스
‘친윤’(친윤석열)계 의원들이 중심이 된 국민의힘 의원 공부모임 ‘국민공감’이 의원 71명을 대동하며 성황리에 첫 모임을 가졌다. 주최측은 ‘순수 공부모임’이라고 강조했지만 내년 초 전당대회를 앞두고 생겨난 대형 계파모임을 놓고 친윤 구심점이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총괄간사를 맡은 이철규 의원은 7일 국회에서 열린 첫 모임에서 축사로 “소수 여당인 국민의힘이 최선을 다했지만 새 정부를 뒷받침하기에 부족함이 있다. 국정운영의 원동력이 되고 새 정부의 입법·예산·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한 토론·대안 마련을 위해 이런 공부모임은 필수 요소”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민공감은 당내 학습의 장이자 정책 생산 플랫폼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최측은 국민공감이 친윤계 세력화로 해석되는 것을 경계했다. 이 의원은 “일부 우려처럼 계파모임이나 다른 길로 가지 않을 것이다. 이 모임은 순수한 공부모임”이라고 강조했다.

원조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으로 분류되는 장제원·권성동 의원은 이 모임의 회원으로 등록하지 않았지만 출범식에 나란히 참석해 힘을 실었다. 권 의원은 국민공감이 차기 당권이나 전당대회에 영향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에 대해 “의원들이 각자 판단을 할 것이다. 이 모임에 소속돼 있다고 해서 일사불란하게 움직일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국민공감이 토론과 공부를 통해 정당 역량을 만들어 가는 데 좋은 역할을 하길 바라는, 축하하는 마음으로 왔다”면서 확대해석에 선을 그었다.

국민의힘 115명 중 절반이 넘는 65명이 가입한 당내 최대 모임에 당권 주자인 김기현·안철수 의원도 참석해 당심에 ‘눈도장’을 찍었다. 친윤계 당권 주자가 없는 상황에서 친윤 계파화를 의식한 행보라는 해석이 나온다. 김 의원은 모임 전 기자들과 만나 차기 당대표 조건을 묻는 질문에 “김기현이 가장 적합하다. 선거를 지휘해서 이기는 리더십을 보여 줬기 때문”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안 의원은 ‘대권 주자는 당대표에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있다’는 질문에 대해 “너무 한가한 생각이다. 경쟁자를 제거하려고 하는 말도 안 되는 논리”라며 견제구에 대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날 모임에서는 103세 철학자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가 ‘정치가 철학에 묻는다-자유민주주의의 길’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다. 다음 모임인 오는 21일에는 김태기 신임 중앙노동위원회 위원장이 노동개혁을 주제로 강연을 할 예정이다.
고혜지·최현욱 기자
2022-12-08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