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시아 징집 피해 ‘해외 근무’, 제재 가능성

러시아 징집 피해 ‘해외 근무’, 제재 가능성

강민혜 기자
입력 2022-12-05 15:59
업데이트 2022-12-05 15: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7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모스크바 외곽에서 발다이 국제토론클럽 주최로 열린 ‘패권 이후의 세계: 모두를 위한 정의와 안보’ 세션에 참석하고 있다. 2022.10.28  EPA 연합뉴스
27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모스크바 외곽에서 발다이 국제토론클럽 주최로 열린 ‘패권 이후의 세계: 모두를 위한 정의와 안보’ 세션에 참석하고 있다. 2022.10.28
EPA 연합뉴스
러시아가 예비군 부분 동원령 발령 후 해외로 탈출한 뒤에도 원격 근무로 자국 회사에서 일하는 러시아인들에 대한 제재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5일 타스·리아노보스티 통신 등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상원 헌법위원회 안드레이 클리샤스 위원장은 현지 일간 베도모스티와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며 “당국이 (동원령 발령 후) 러시아를 떠나 해외에서 지내는 러시아인들을 더욱 불편하게 할 조치를 마련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클리샤스 위원장은 특히 교통보안과 공공영역 등 경제의 민감한 영역에 종사하면서 해외에서 원격근무 중인 근로자들에 대한 제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이 같은 조치를 위해 구체적으로 어떠한 규정을 개정해야 하는지는 말하지 않았다.

앞서 지난 9월 21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특별군사 작전에 투입할 병력 확보를 위해 예비군을 대상으로 한 부분 동원령을 내렸다.

이어 러시아 정부는 한 달여 뒤인 지난 10월 말 목표로 한 30만 명 동원을 완료했다고 천명했다.

하지만 서방 매체들은 러시아의 동원령 발령 기간 징집 목표 인원에 육박하는 러시아 남성 30만명가량이 카자흐스탄과 몽골 등 주변국으로 탈출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러시아에서는 해외로 탈출한 러시아 남성들에 대한 제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러시아 정치 분석가 파벨 스크랸추크는 “당국은 동원령 발령 후 국가를 떠난 러시아인들을 어떻게 처리할지 최종 결정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며 “그들이 러시아로 돌아오지 못 하게 하는 등 불이익을 줘야 한다는 주장들이 있다”고 전했다.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