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코로나 정책을 유지하던 중국의 방역 대책이 완화될 기미가 보이자 국내 화장품 주가 일제히 반등세를 탔다. 국내 화장품 회사 들은 “중국 정책에 워낙 (주가가) 민감하다 보니 가끔 중국주(株)가 아닌가 싶을 정도”라며 허탈감을 드러내는 한편 주가 정상화의 키워드는 “내년 비중국 성과에 달렸다”고 입을 모았다.
5일 LG생활건강은 전 거래일 대비 4만 3000원(6.42%) 오른 71만 3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지난주(11월 28~12월 2일) 9.3% 오른 데 이은 연속 상승세다. 아모레퍼시픽 주가도 지난 한 주 7.79% 상승한 데 이어 이날 8000원(6.08%) 오른 13만 9500원에 장을 마감했다. 이 밖에도 애경산업은 이날 1300원(6.95%) 오른 2만원을, 한국콜마는 850원(2.04%) 오른 4만 2500원을 기록했다. 이들 업체 역시 지난 한 주간 각각 14%, 9.17% 주가가 올랐다.
국내 화장품주가 중국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한국 화장품 업종의 대중국 매출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실제 하나증권 등에 따르면 LG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 매출의 중국 기여도는 각각 25%, 31%에 달한다. 영업이익 기준으론 53%, 26%에 이른다.
증권가에선 내년 화장품 업종 주가는 비중국 실적에 따라 차별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주를 이루고 있다. 중국 봉쇄와 자국 브랜드의 강세 등 중국발 성장 이익이 급감하면서 ‘탈중국’이 절실해졌다는 설명이다.
박은정 하나증권 연구원은 최근 리포트에서 “최근 광군제에서 드러난 우리 브랜드의 (부진한) 상황은 더는 물러설 곳이 없다는 의미”면서 “중국에서 대안이 많지 않은 만큼 내년은 비중국의 유의미한 성과가 절대적 과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이 이뤄지는 광군절인 지난해 11월 11일 중국 베이징 중심업무지구 근처 임시물류 센터에서 택배 직원들이 소포를 분류하고 있는 모습. 베이징 로이터 연합뉴스
국내 화장품주가 중국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한국 화장품 업종의 대중국 매출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실제 하나증권 등에 따르면 LG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 매출의 중국 기여도는 각각 25%, 31%에 달한다. 영업이익 기준으론 53%, 26%에 이른다.
증권가에선 내년 화장품 업종 주가는 비중국 실적에 따라 차별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주를 이루고 있다. 중국 봉쇄와 자국 브랜드의 강세 등 중국발 성장 이익이 급감하면서 ‘탈중국’이 절실해졌다는 설명이다.
박은정 하나증권 연구원은 최근 리포트에서 “최근 광군제에서 드러난 우리 브랜드의 (부진한) 상황은 더는 물러설 곳이 없다는 의미”면서 “중국에서 대안이 많지 않은 만큼 내년은 비중국의 유의미한 성과가 절대적 과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명희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