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 16강 얄미웠다”는 조규성…日언론 “부적절한 발언”

“일본 16강 얄미웠다”는 조규성…日언론 “부적절한 발언”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12-05 08:06
업데이트 2022-12-05 1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8일(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H조 2차전 대한민국과 가나의 경기, 조규성이 동점골을 넣고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2022.11.28. 뉴시스
28일(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H조 2차전 대한민국과 가나의 경기, 조규성이 동점골을 넣고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2022.11.28. 뉴시스
“일본이 올라가서 솔직히 얄밉기도 했다.”

일본의 2022 카타르월트컵 16강 진출에 대해 한국 축구 대표팀 공격수 조규성(전북 현대)이 한 말을 두고 일본 언론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앞서 조규성은 지난 3일(이하 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H조 조별리그 3차전에서 포르투갈을 2-1로 꺾은 뒤 인터뷰에 나섰다.

조규성은 “상대에게 절대 안 밀려야겠다는 투지를 갖고 나왔다”면서 “경기장에서 저뿐 아니라 형들도 다 같은 다음으로 뛰어서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말했다.

문제의 발언은 후반부에 나왔다. 한 취재진이 일본 16강 진출을 두고 ‘우리도 (일본이) 잘한다는 생각도 들었고, 얄밉다는 생각도 드는데 (이것이) 영향을 끼치지는 않았는가’라고 묻자 조규성은 “일본이 올라갔으니 우리도 올라가야 한다는 생각보단, 일본이 올라가서 솔직히 얄밉기도 했다. 우리는 (16강에) 안 올라가면 안 된다고 생각했다”고 답했다.

이후 축구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조규성의 발언을 두고 네티즌들의 설왕설래가 오갔다. 취재진의 질문에 맞춰 대답을 한 것뿐이라는 의견과 조규성의 인터뷰 배려가 부족하다는 의견 등이 나왔다.
조규성의 헤딩슛
조규성의 헤딩슛 3일 오전(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3차전 대한민국과 포르투갈 경기. 조규성이 헤딩슛을 시도하고 있다. 2022.12.3
연합뉴스
조규성의 발언에 일본 축구 전문 매체 ‘사커 다이제스트’는 “카타르 월드컵에서 날아가는 새를 떨어뜨리는 기세를 보이는 한국 대표팀의 공격수가 다시 한번 논란을 겪고 있다”면서 조규성의 발언을 문제 삼았다.

매체는 “가나전에서 한국 월드컵 대표팀 최초로 멀티골을 기록한 조규성은 일본에서도 미남 공격수로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면서도 “방송 인터뷰에 나선 조규성의 발언은 적절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조규성, 월드컵 시작 후 팔로워 ‘228만명’

조규성은 단연 이번 월드컵의 스타다. 월드컵 첫 무대, 후반 30분 교체출전해 짧은 시간 그라운드를 누볐지만 조규성은 잘생긴 외모와 뛰어난 실력으로 전세계 축구팬들의 주목을 받았다.  1차전 시작 당시 3만여명에 머물렀던 팔로워 수는 5일 오전 8시 기준 228만명으로 늘어났다.

특히 일본의 한 TV 프로그램에서는 조규성의 외모를 집중 조명한 코너를 만들어 따로 방영하기도 했다.

한편 한국 축구 대표팀은 6일 오전 4시 ‘세계 최강’ 브라질과 8강 진출을 놓고 16강전을 치른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