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스코인터내셔널·포스코에너지 합병…“공급망 위기 속 에너지 대변화 대응”

포스코인터내셔널·포스코에너지 합병…“공급망 위기 속 에너지 대변화 대응”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08-12 15:46
업데이트 2022-08-12 15: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1월 주주총회 승인 거쳐 내년 1월 합병 완료 추진

포스코인터내셔널·포스코에너지 합병
포스코인터내셔널·포스코에너지 합병
포스코인터내셔널이 포스코에너지를 합병해 글로벌 메이저 에너지 회사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12일 이사회를 열고 포스코에너지 합병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오는 11월 4일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내년 1월 1일 합병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양사 합병비율은 1대 1.1626920이다. 합병 비율에 따라 상장사인 포스코인터내셔널이 합병 신주를 발행해 포스코에너지의 주주인 포스코홀딩스에 4678만 340주를 교부하며 포스코인터내셔널 신주는 내년 1월 20일 상장될 예정이다.

합병 후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최대주주는 포스코홀딩스로 지분 70.7%를 보유하게 된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글로벌 공급망 위기 속에서 에너지 시장의 대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에너지 사업의 양적·질적 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이번 합병이 추진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무역 중심에서 에너지, 식량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왔다. 2013년 미얀마 가스전 성공 경험을 기반으로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에서 광구 탐사 등 신규 매장량을 확보하는 데에도 공을 들여왔다. 올해는 호주 세넥스에너지를 인수하기도 했다.

포스코에너지는 국내 최초·최대 민간발전사로 인천 액화천연가스(LNG) 발전, 광양 LNG 터미널사업 등 하공정 중심의 가스사업을 운영하며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줄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도네시아 발전 등 해외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으며, 태양광·풍력 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에도 본격 진출했다.
포스코에너지 광양LNG터미널
포스코에너지 광양LNG터미널
이번 합병으로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탐사부터 생산, 저장, 발전에 이르는 천연가스사업의 전 가치사슬(밸류체인)을 완성하고 신재생·수소 등 친환경사업으로 성장 투자를 가속할 동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 간 합병 시너지로는 ▲에너지사업 효율화 및 경쟁력 강화 ▲친환경 에너지 사업 주도 ▲국가 에너지 안보 기여 등이 꼽힌다.

포스코그룹 내 분산돼 있던 에너지 사업의 기능 통합으로 운영 효율성을 대폭 개선한다는 구상이다. 이번 합병으로 구매와 재판매 등 양사의 일부 기능 중복을 해소할 수 있게 됐다. 또 수급 균형 유지, 트레이딩 물량 확대 등 글로벌 시황 변동에 대처하는 역량이 높아지면서 생산 안정성과 판매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발전사업 다각화 및 친환경에너지 사업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아울러 심화하는 공급망 위기 속에서 통합회사 출범을 통해 에너지 안보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양사는 합병 시 연간 매출 약 40조원, 영업이익 1조원 이상의 규모를 갖추게 된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