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민주 지도체제 ‘집단·단일 절충안’ 가닥 결선투표·최고위원 권한 강화 등 부상

[단독] 민주 지도체제 ‘집단·단일 절충안’ 가닥 결선투표·최고위원 권한 강화 등 부상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2-06-27 17:54
업데이트 2022-06-27 17: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대준비위 핵심 쟁점 대안 검토

“집단지도체제땐 또 봉숭아학당
당대표로 가되 공천 권한 분산”
전대룰 등 다음주 초 결론 방침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8·28 전당대회 핵심 쟁점인 ‘지도체제’와 관련해 집단과 단일성 지도체제의 ‘절충안’을 마련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27일 확인됐다. 이를 위해 결선투표, 최고위원 권한 강화 등의 방안이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 논의안에 오르내리고 있다.

민주당 전준위 관계자는 이날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집단체제는 단일성과 순수 집단지도체제 가운데 선택의 문제로 보지 않고 각 장단점을 합치는 걸로 할 예정”이라며 “민주성을 강화하되 대표의 리더십이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성(집단)과 동시에 강력한 집행력(단일)을 어떻게 담보할 것이냐가 관건”이라면서 “순수 집단지도체제로 가는 건 걱정이 있기 때문에 당장 이를 선택의 문제로 보는 것보다 어떻게 둘을 조화시킬 것이냐가 더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양 지도체제 모두 일장일단이 있는 만큼 두 체제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구상 중이라는 설명이다.

구체적으로는 ‘집단지도체제+결선투표’와 ‘단일성 지도체제+최고위원 권한 강화’ 등이 절충 대안으로 거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의 한 재선 의원은 통화에서 “지난 워크숍에서 집단지도체제를 했다가 예전처럼 봉숭아학당이 되면 안 된다는 의견이 있었다”며 “집단지도체제로 하되 대표에게 강력한 힘을 부여하기 위해 결선투표를 하자는 얘기도 있었다”고 밝혔다. 당대표, 최고위원 구분 없이 누구나 출마하게 한 뒤 1, 2등을 대상으로 결선투표를 하면 집단지도체제의 효과가 나면서 1등 대표의 힘도 강해진다는 취지다.

다만 집단지도체제에 대한 회의론이 당내에 번지고 있어 ‘단일성+알파’에 좀더 무게가 실리는 것으로 파악된다.

다른 전준위 관계자는 “27일 전준위 회의에서 결선투표 제안도 있었지만 집단지도체제 의견이 다수는 아니다”라며 “단일성 체제를 하는 대신 최고위원의 역할과 권한, 위상 등을 강화하는 방안이 절충안이지 않겠느냐”고 답했다. 공천관리위원회 구성 등에서 최고위원의 의견을 더 많이 반영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당대표에게 집중된 국회의원 선거 공천 권한을 분산하는 세부안도 검토 대상이다.

한편 월·수·금요일 오전 10시 30분마다 전체회의를 진행하는 전준위는 이날 지도체제 관련 안건을 논의하고 의결할 계획이었으나 전준위 내부에서 ‘신중론’이 제기되면서 의결이 무산된 것으로 전해졌다. 전준위는 지도체제뿐 아니라 투표 반영 비율을 둘러싼 전대 룰에 대해서도 의견이 분분한 만큼 이를 한번에 정리해 늦어도 다음주 초까지 결론을 내릴 방침이다.
김가현 기자
2022-06-28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