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은퇴 후 캠핑카 타고 떠난 여행… 문화유산 도장 깬 부부

은퇴 후 캠핑카 타고 떠난 여행… 문화유산 도장 깬 부부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06-27 15:18
업데이트 2022-06-27 17: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구한, 이해숙씨. 본인 제공
박구한, 이해숙씨. 본인 제공
은퇴 후 캠핑카를 타고 전국의 문화유산을 탐방한 부부가 화제다.

문화재청은 27일 문화재청의 ‘나만의 문화유산 해설사’ 애플리케이션에 등록된 국보와 보물, 사적, 명승 등 전국 문화유산을 방문한 박구한(63), 이해숙(61) 부부의 소식을 전했다. 문화유산 정보 등을 제공하는 ‘나만의 문화유산 해설사’는 2020년 11월부터 문화유산 근방 200m 이내에서 위치인증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경기도 고양시에 사는 두 부부는 지난해 8월부터 애플리케이션에 등록된 1647곳의 문화유산을 하나씩 방문했다. 앞으로 울릉도의 국가민속문화재 2건만 방문하면 여정을 마무리하게 된다. 모든 방문지를 완주하는 사례는 두 사람이 최초다.

이들 부부는 “은퇴 후 캠핑카를 장만해 전국 일주를 계획한 후 여행 일정과 문화유산의 방문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받고자 문화재청 홈페이지를 방문했다가 해당 앱을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앱을 깐 덕분에 부부의 여행지는 수월하게 결정됐다. 두 사람은 “앱을 깔고 나니 어디를 갈까 고르기 위해 일일이 검색할 필요가 없어졌다. 말 그대로 전국의 문화재가 다 내 손안에 있었다”면서 “이왕이면 앱에 나와있는 전국의 문화유산을 다 다니면서 인증을 해보자고 결심하게 됐자”고 웃음을 지어 보였다. 부부의 여행 사진은 한라산 백록담, 경주 첨성대, 지리산 천왕봉 등 전국 곳곳에서 찍은 인증샷으로 가득했다.

문화재청은 30일 두 부부의 마지막 방문지인 울릉도 현지에서 문화재청장 명의의 기념패를 증정할 예정이다. 또한 두 사람은 1년 동안 문화유산 현장을 다니며 보고, 듣고, 배우고, 느낀 생생한 문화유산 이야기를 책으로 엮어낼 계획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