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NASA, 아폴로 11호의 달 먼지와 바퀴벌레 사체들 경매 중단시켜

NASA, 아폴로 11호의 달 먼지와 바퀴벌레 사체들 경매 중단시켜

임병선 기자
입력 2022-06-27 15:02
업데이트 2022-06-27 17: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왼쪽부터 NASA의 고귀한 실험에 애꿎게 희생된 독일바퀴벌레 세 마리의 사체, 사체에서 나온 달 흙먼지를 용기 안에 넣은 모습, 달 흙먼지를 종이 위에 펼친 모습. RR 옥션 제공
왼쪽부터 NASA의 고귀한 실험에 애꿎게 희생된 독일바퀴벌레 세 마리의 사체, 사체에서 나온 달 흙먼지를 용기 안에 넣은 모습, 달 흙먼지를 종이 위에 펼친 모습.
RR 옥션 제공
1969년 아폴로 11호가 달에서 가져온 흙먼지와 바퀴벌레 사체들이 미국 보스턴 경매사에 의해 경매에 부쳐졌는데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이것들도 엄연한 연방 재산이라며 경매를 중단시켰다.

경매회사 인상적인 희귀품(Remarkable Rarities, RR) 옥션은 지난달 25일(이하 현지시간)부터 세 마리의 독일바퀴벌레 사체와 40㎎의 달 흙먼지를 경매에 붙여 40만 달러(약 5억 1300만원)까지 값이 치솟은 상태였다. NASA는 달에서 가져온 암석을 분해하면 나온 흙먼지 성분에 외계 생명체를 위협하는 병원균이 함유돼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바퀴벌레를 동원해 실험을 했다.

그런데 NASA 대변인이 지난 15일 작성한 편지를 경매사에 보내 실험에 쓰인 모든 재료도 연방 재산이라며 돌려달라고 주장했다고 AP 통신이 26일 전했다. “이번 전시회 품목에 열거된 아폴로의 모든 샘플들은 NASA에 속하며 어떤 개인이나 대학, 다른 주체도 분석, 파괴, 목적 외 사용, 각별히 판매나 개별 전시 등으로 그것들을 간직하도록 허용받지 않았다.”

이에 따라 경매사는 지난 23일 경매를 철회했다. 하지만 경매에 나왔던 물품들은 여전히 NASA에 반환되지 않았다. 전날 AP에 전달된 편지에는 Nasa 대변인이 현 소유주와 경매사가 힘을 합쳐 이것들을 돌려주길 바란다고 요청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RR 옥션의 변호인 마크 자이드는 “우리는 전에도 NASA와 함께 일했으며 그들이 주장할 때마다 늘 미국 정부와 협력해왔다”면서 “종국에는 우리가 적절하고도 합법적으로 움직이길 바란다”고 밝혔다.

무지한 기자는 이번에야 세상에는 미국바퀴벌레와 일본바퀴벌레, 독일바퀴벌레, 먹바퀴벌레 등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독일바퀴벌레가 다른 종에 견줘 현저히 작은 몸집이라는 것도,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