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LNG 등 원자재 수입 타격… 스마트폰·가전 러 수출 ‘직격탄’

한국 LNG 등 원자재 수입 타격… 스마트폰·가전 러 수출 ‘직격탄’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2-01-23 20:48
업데이트 2022-01-24 1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크라이나 침공’ 국내 영향

美, 가스차단 대비 카타르 협의
유럽에 LNG 공급되면 가격 요동
美 제재 땐 삼성·LG전자 ‘불똥’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AP 연합뉴스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AP 연합뉴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현실화할 경우 한국에도 액화천연가스(LNG) 수입 및 러시아로의 반도체 제품 수출 등에 차질이 생기며 불똥이 튈 전망이다.

22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미국이 중동의 LNG 수출국인 카타르와 유럽으로의 가스 수출에 대한 협의를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을 감행하고 유럽으로 가는 천연가스를 차단할 경우를 대비한 포석이다.

카타르산 LNG가 유럽으로 향한다면 한국 등 아시아 지역의 LNG 가격이 요동칠 것으로 전망된다. 카타르산 LNG는 대부분 장기계약에 따라 아시아로 운송되고 있다. 카타르는 한국의 LNG 최대 수입국이다. 한국가스연맹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은 카타르로부터 1149만 9000t의 LNG를 수입했는데 이는 전체 수입량 중 25%를 차지한다.

미국은 이미 카타르와 LNG 해상수송용 인프라를 확충하는 등에 관한 협의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미 정부 소식통은 “세계 최대 LNG 수출국 카타르와 영국 및 유럽 국가 간 장기적 가스 공급에 대한 예비 논의가 시작됐다”고 FT에 말했다.

반도체 등 우리의 대러 수출도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조 바이든 행정부는 러시아에 대한 고강도 경제 제재안 중 하나로 반도체 업계의 대러시아 수출 제한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관계자는 최근 미 반도체산업협회(SIA)에 글로벌 전자제품 공급 차단 등 새로운 대러 수출 제한을 준비하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실제로 반도체 등에 대한 수출 제재가 시행되면 러시아는 스마트폰과 항공·자동차 부품 등을 수입하지 못할 수 있다. 러시아에 스마트폰, 가전제품 등을 수출하는 삼성전자와 LG전자 등도 직격탄을 맞는다는 의미다.

이에 더해 미국이 러시아를 국제결제시스템망(SWIFT·스위프트)에서 배제하는 초강수를 둘 경우 한국과 러시아는 서로 수출대금을 결제할 수 없어 사실상 무역이 중단된다.

아울러 전쟁 발발로 국제유가가 배럴당 100달러를 돌파하면 글로벌 경제 전반에 심각한 부담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21일 뉴욕상업거래소에서 3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배럴당 85.14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주간 기준으로 전주 대비 2.21% 오르며 5주 연속 상승했다.

이정수 기자
2022-01-24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