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차피 죽었다’는 댓글에 말 못 이어”… 광주 실종자 가족의 호소

“‘어차피 죽었다’는 댓글에 말 못 이어”… 광주 실종자 가족의 호소

오세진 기자
입력 2022-01-16 22:28
업데이트 2022-01-17 05: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5세 김모씨 “매일 춥다던 아버지
설 같이 보냈으면… 계속 기다릴 것
사고 전날 어머니와 결혼 25주년
댓글 쓸 때 가족 입장 헤아려주길”

이미지 확대
해체용 크레인 조립 끝
해체용 크레인 조립 끝 광주 현대산업개발 신축 아파트 붕괴사고 발생 엿새째인 16일 타워크레인 해체 작업에 투입될 크레인 조립이 끝난 채로 눕혀져 있다. 현장 근로자들의 안전을 위한 작업중지권이 발동됨에 따라 당초 17일로 예정되었던 타워크레인 해체 완료 시한이 21일로 미뤄졌다. 광주 연합뉴스
16일 광주 현대산업개발 신축 아파트 붕괴사고 실종자 가족들이 머물고 있는 천막 앞에서 만난 김모(25)씨의 귀와 손은 찬 바람을 얼마나 맞았는지 빨갛게 변해 있었다. 아버지가 돌아오기 전에는 천막을 떠날 수가 없다는 김씨는 “제발 구정(설날) 전에는 돌아오시길 바랄 뿐이다. 우리 가족은 아버지와 꼭 명절을 함께 보내고 싶다”며 애타는 심정을 전했다.

공사 현장에서 일한 지도 10년이 넘은 김씨 아버지(56)는 사고 당시 지상 28층에서 소방설비 설치 작업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파트 지하에서 주로 작업을 하다가 최근 들어 고층부인 지상 28~29층에서 일을 했다는 게 김씨 설명이다. 그는 “아버지가 집에 오면 ‘다리가 너무 아프다’, ‘너무 춥다’, ‘쉬고 싶어도 못 쉬겠다’는 말씀을 많이 했다”며 당시 상황을 떠올렸다.

지난 11일 실종자 6명이 발생했다는 소식을 듣자마자 김씨는 서둘러 현장으로 달려갔다. 하지만 사고·수색 상황을 제대로 들을 수 없었다. 답답한 마음에 아버지에게 계속 전화를 했지만 신호음만 들릴 뿐이었다. 신호음은 그날 오후 11시 30분에 끊어졌다. 그로부터 5일이 지났지만 감감무소식이다.

기한 없는 기다림에 가족들 건강도 나빠지고 있다. 김씨는 “어머니가 오전에 갑자기 코피를 쏟으셨다”면서 “아버지가 돌아올 때까지 사고 현장은 제가 지키겠다고 하고 어머니를 숙소에서 쉬시도록 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소방관들이 위험을 무릅쓰고 저희를 위해 헌신해 주셔서 너무 감사하다”면서도 “장비 문제로 수색이 지연될 때엔 답답한 마음을 견딜 수가 없다”고 토로했다. 이어 “어떻게 이런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지 믿어지지 않는다”면서 “다시는 없어야 할 사고”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씨의 아버지는 아들에게 친구 같은 사람이었고, 어머니에게는 다정한 남편이었다. 김씨 부모는 사고 전날 결혼 25주년을 기념하는 반지를 맞췄다. 그런 아버지를 함부로 말하는 사람을 볼 때마다 김씨는 “차마 말이 안 나온다”며 안타까워했다.

김씨는 “기사 댓글 중에 ‘어차피 죽었는데’라는 댓글을 볼 때마다 너무 말이 안 나온다”면서 “일하러 간 가족이 돌아오기만을 기다리는 남은 가족들의 입장을 제발 헤아려 줬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실종자 가족 대표를 맡고 있는 안모(45)씨는 “지상에 있는 적재물을 제거하고, 기울어진 상태로 건물 외벽과 연결된 타워크레인을 해체한 이후 외벽이 무너져 내린 지상 23~38층 상층부 적재물을 어떻게 제거할 것인지에 대한 방안이 현재 마련돼 있지 않다”면서 “가족들 입장에서는 최소한 실종자가 어느 지점에 있는지라도 알고 싶다”고 밝혔다. 이어 “저희가 뭔가를 해서 실종자를 찾을 수 있는 상황이라면 뭐라도 해 보겠는데 저희가 할 수 있는 게 없다”면서 “실종자 수색과 구조에 모든 역량을 다해 줬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드러냈다.
광주 오세진 기자
2022-01-17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