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양 롤러사고 사망자들은 재하청업체 소속”…경찰, 불법 하도급 수사

“안양 롤러사고 사망자들은 재하청업체 소속”…경찰, 불법 하도급 수사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1-12-03 00:03
업데이트 2021-12-03 00: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양 도로포장 작업하던 근로자 3명 롤러에 깔려 숨져
안양 도로포장 작업하던 근로자 3명 롤러에 깔려 숨져 1일 오후 6시 40분께 경기 안양시 만안구의 한 도로 포장 공사 현장에서 A씨 등 근로자 3명이 중장비 기계인 바닥 다짐용 롤러에 깔려 숨졌다. 2021.12.1
경기소방재난본부 제공
경기 안양시 도로포장 공사장에서 롤러에 깔려 숨진 근로자들이 재하청 업체 소속으로 드러나 경찰이 불법 하도급 여부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다.

2일 고용노동부와 경찰 등에 따르면 이번 사고가 난 전기통신관로 매설 공사는 통신업체가 발주한 공사로, 한 건설업체가 원청을 맡았고 이 업체는 다른 공사업체에 하도급을 줬다. 숨진 근로자들은 이 재하청 업체 소속인 것으로 파악됐다.

건설산업기본법은 전문건설업체가 종합건설업체에 하도급을 줄 경우, 동일 공정에 대해서는 다시 하도급을 주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전기공사업법에도 공사업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재하청할 수 없도록 규정돼 있다.

경찰은 이와 위법 행위가 있었는지 살펴보고 있다.

아울러 사고 현장에 신호수가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다. 일부 목격자들은 당시 신호수가 없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각 업체의 하도급 과정에서 문제가 없었는지, 공사 관계자들이 안전 수칙을 제대로 지켰는지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사고는 지난 1일 오후 5시 50분쯤 안양 만안구 안양동 안양여고 인근 도로 도로포장 공사장에서 발생했다.

당시 전기통신관로 매설을 마친 뒤 아스콘 포장 작업을 하던 A(62) 씨 등 60대 남성 근로자 3명이 롤러에 깔려 사망했다.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