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 인싸] 청년 자산 형성 출발은 서울 영테크/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

[서울 인싸] 청년 자산 형성 출발은 서울 영테크/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

입력 2021-09-28 20:18
업데이트 2021-09-29 02: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
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
금수저와 흙수저. 노력과 관계없이 부모의 소득이나 자산, 사회적 지위가 대물림되는 현실을 자조적으로 표현한 말이다. 부모의 경제력이 자녀의 교육 기회에 영향을 미치고, 교육 기회에서 생긴 불평등이 고용 기회의 격차로 이어진다. 이렇게 부모의 지원을 받은 청년과 그렇지 못한 청년들은 출발선부터 다르다. 이렇다 보니 청년들은 계층이동 가능성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할 수밖에 없다. 통계청 사회조사 결과 본인 세대는 물론 다음 세대에서의 계층이동 가능성이 있다는 인식은 크게 낮아졌다. 이제 ‘개천에서 용 난다’는 말은 더이상 힘이 없다.

계층이동의 사다리가 끊기고 부모의 지원 없이 급여소득을 모아 내 집을 마련한다는 꿈도 꾸기 어려운 현실 속에서 청년들의 재테크에 대한 관심은 뜨겁다. 부모의 지원을 받지 못해 자산 형성 기회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청년들이 뒤처지지 않기 위해 자산투자에 뛰어들고 있다. 문제는 자산이 없음에도 무리하게 대출을 받아 투자하는 ‘빚투’나 고위험 자산투자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2020년 서울서베이에 따르면 20대 이하의 증권투자금 마련 목적 부채 보유 비율이 전 연령에서 가장 높았으며, 30대는 2019년 대비 약 7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들의 가상화폐 투자 스토리를 담은 장류진의 장편소설 ‘달까지 가자’의 등장인물처럼 “우리 같은 애들한테 아주 잠깐 우연히 열린, 유일한 기회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무리한 투자는 청년의 자산 손실과 부채 증가로 이어져 오히려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청년이 올바른 재테크 지식을 가지고 스스로 자산을 불려 나갈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지난 9월 15일 오세훈 서울시장은 누구에게나 기회가 주어지는 공정도시 서울을 위한 ‘서울비전 2030’을 발표하면서 청년들이 재능으로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청년 활력 프로젝트’를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청년 활력 프로젝트’의 중요한 한 축은 학자금 대출, 주거·일자리 문제로 자산 형성 기회가 축소된 청년들의 건전한 재정 출발을 복원하는 일이다. 자산 형성은 청년이 미래를 꿈꾸고 실현해 나갈 수 있는 씨앗이 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서는 청년들이 무료로 재테크 교육과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서울 영테크’를 10월 말 오픈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 서울 거주 만 19~39세 청년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교육과 함께 개인별 맞춤 상담을 제공할 계획이다. 저축 등 전통적인 자산 형성 방식 외에 증권, 가상화폐 등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신중하게 투자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서울시는 ‘서울 영테크’뿐만 아니라 청년들이 공감하고 감동하는 다양한 정책을 발굴하고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 청년들이 인생에서 가장 푸른 시절을 살고 있다는 자존감을 충만히 갖고, 이들이 꿈꾸는 미래가 한층 더 빨리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2021-09-29 2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