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대문, 평생학습 메카… 아·태 학습도시 연맹의 중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문석진 구청장, 창립준비위원장 맡아


문석진 서대문구청장

아시아·태평양 지역 48개국의 각 도시가 성공적인 평생학습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연대하는 기구인 ‘아시아·태평양 학습도시 연맹’(APLC)이 출범했다.

28일 서울 서대문구에 따르면 APLC 창립준비위원회는 오는 30일 인천글로벌캠퍼스 공연장에서 ‘하나 되는 아시아태평양 학습도시’라는 비전 아래 온·오프라인으로 ALPC 창립 총회를 연다. 가정과 학교에 디지털 교육 환경을 신속하게 제공하는 등 평소에도 차별 없는 교육 복지에 신경을 기울여 온 문석진 서울 서대문구청장이 창립준비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곽상욱 경기 오산시장과 고남석 인천 연수구청장이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문 구청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국가 교육 발전의 토대가 되는 평생학습에 대한 각 도시의 정책 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APLC를 창립하게 됐다”면서 “아태 지역의 각 도시가 세계적인 학습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역 특성에 맞는 목표와 전략을 공동으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APLC 가입 자격은 학습도시 개념을 각 정책에 도입해 실행하는 아태 지역 48개국의 300여개 도시다. 현재 서울 서대문구·성동구 등 국내 35개 도시를 비롯해 태국·필리핀·베트남 등 10개국의 17개 도시 등 총 52개 도시가 가입했다.

문 구청장은 “APLC는 향후 포괄적이고 실행 가능한 계획을 공유하는 네트워크로 기능하게 될 것”이라며 “코로나19 같은 전 세계적인 공동 과제 앞에서 학습도시로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창의적인 해법을 함께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21-09-29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