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줄긴 줄었는데 왜 줄었는지는 불분명…日 긴급사태 해제

코로나 줄긴 줄었는데 왜 줄었는지는 불분명…日 긴급사태 해제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09-28 13:21
업데이트 2021-09-28 13: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AP 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AP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도쿄도 등에 내려진 코로나19 최대 방역 조치인 긴급사태선언을 다음달 1일부터 해제하기로 결정했지만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재확산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달 도쿄올림픽 폐막 이후 2만명대까지 치솟던 일본의 코로나19 신규 감염자 수는 27일 기준 1147명으로 1000명대까지 줄어들었다. 일본 전문가들은 이처럼 코로나19 신규 감염자 수가 급격하게 줄어든 이유에 대해 명확하게 파악하기 어렵다며 방역 대책을 느슨하게 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일본 정부는 28일 코로나19 대책을 위한 전문가 회의에서 오는 30일까지 기한인 19개 도도부현(일본의 광역단체)에 내려진 긴급사태선언과 8개 현에 적용된 만연 방지 등 중점 조치에 대해 해제하기로 했다.

긴급사태가 해제된 지역에서는 앞으로 1개월 동안 지자체에서 감염 대책 인증을 받은 음식점은 오후 9시까지 영업이 가능하고 이 외의 음식점은 오후 8시까지 영업시간을 단축하되 주류 제공을 허용하는 방안이 시행된다. 또 행사 개최와 관련해 수용 인원의 50% 이내에서 최대 1만명으로 제한하기로 했다.

이처럼 일본 정부가 긴급사태를 해제하는 방안을 굳힌 데는 코로나19 감염자 수가 줄어들었기 때문이지만 왜 줄어들었는지는 분명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도쿄신문에 따르면 전날 전문가 회의에서 코로나19 감염자 수가 급증하고 의료시설 부족 등이 보도되면서 사람들이 ‘불안감’을 키웠고 이 때문에 외출을 자제해 코로나19 감염을 억제시켰다고 분석했다.

또 코로나19 백신 미접종자가 많은 30대 이하가 번화가를 피한 것도 코로나19 감염 감소의 원인이 됐다고 보고 있다. 27일 기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한 일본 국민은 전체 인구의 57%에 달한다. 하지만 20~30대의 백신 접종 완료율을 35% 안팎에 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 조직 소속 가마야치 사토시 일본 의사회 상임이사는 “(감염자 수 감소에 대해) 몇 가지 추측은 있지만 확신은 안 간다”며 “정부가 일체 (감염 대책 등의) 제한 없이 (긴급사태를 해제) 하는 안이라면 받아들일 수 없다”고 우려했다.

오카베 노부히코 가와사키시 건강 안전 연구소장은 “긴급사태 해제는 타당하지만 단번에 해제하면 또 단번에 감염이 증가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