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반차 화재 93배 물 쏟아야… 美 전기차 화재 ‘악몽’

일반차 화재 93배 물 쏟아야… 美 전기차 화재 ‘악몽’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6-21 15:25
업데이트 2021-06-21 16: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정에서 2년간 쓸 물 투입해야 진화 가능
고속도로의 경우 2만리터 물 공급 숙제로
전기트럭 출시되면 화재 위협도 증가될 듯
지난 8일(현지시간) 일론 머스크가 구현한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지하교통망 터널루프에서 테슬라 차량이 주행하고 있다. AP
지난 8일(현지시간) 일론 머스크가 구현한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지하교통망 터널루프에서 테슬라 차량이 주행하고 있다. AP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 인근에서 지난 4월 17일(현지시간) 테슬라 모델S 차량이 빠른 속도로 커브길을 돌던 중 도로를 이탈해 인근에 있던 나무를 들이받고 화재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차량은 전소됐고 2명이 숨진 채 발견됐다. 당시 미 언론은 당국은 탑승자들이 운전석을 비워두고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인 ‘오토파일럿 모드’로 주행하던 중 사고가 일어났다며, 아직은 완전하지 않은 자율주행을 과신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후 2개월여가 지난 20일(현지시간) NBC방송은 이 사고를 계기로 점점 늘어나는 전기차 화재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현장 소방관들은 당시 화재 진압에만 무려 7시간이 걸렸으며, 이날 투입된 8명의 소방관들은 자신들이 한 달간 사용할 물을 투입했다고 전했다. 당시 전기차 배터리는 화재를 진압한 뒤에도 불꽃이 다시 피어나기를 반복했다. 소방관들은 이를 두고 ‘촛불을 꺼도 다시 불이 붙는 장난용 생일케익 초’(a trick birthday candle)와 같다고 표현했다.

이날 현장에 투입된 2만 8000갤런의 물은 미국 평균 가정에서 2년간 사용하는 양이다. 일반 차량의 경우 300갤런 정도면 진화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93배나 많은 물이 투입된 셈이다. 2017년 캘리포니아 레이크 포레스트에서 테슬라 모델X가 부동산 건물을 추돌한 뒤 BMW 차량을 들이받고 화재에 노출됐을 때에도 2만 갤런의 물이 사용됐다.

문제는 미국 내 소방관들이 전기차 화재에 대해 특별 훈련을 받지 못했다는 점이다. 게다가 고속도로에서 사고가 발생할 경우 2만 갤런이 넘는 물을 공수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다.

배터리 팩은 방화벽 안에 있어 소화액이 닿기 어렵다. 사고 충격으로 배터리 내부에 있는 셀 속의 양극과 음극이 접촉하는 ‘단락’이 일어나면 화재가 발생하는데, 이미 충격을 받은 셀들은 물을 아무리 뿌려도 화재 열에 온도가 급속히 올라가면서 연쇄적으로 발화한다. 결국 배터리가 모두 타버리기 전에는 진화가 쉽지 않다. 게다가 전기차 안에 있는 배터리는 일반 가정에서 이틀간 쓸수 있는 양의 전기가 들어 있다.

2025년까지 미국 차량 10대 중 한 대가 전기차로 바뀔 것으로 보이며, 전기 트럭이 출시되는 상황에서 배터리의 크기를 더욱 커질 전망이다. NBC는 소방관들의 말을 빌려 ‘테슬라가 매뉴얼에 차량 화재를 위해 많은 물을 사용토록 하는 문구를 넣었지만, 정작 훼손된 배터리를 어떻게 처리해야 안전한 지 등은 들어있지 않다’는 취지로 전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