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 유출설’ 우한연구소, 中 최고과학상 후보 올라

‘코로나19 유출설’ 우한연구소, 中 최고과학상 후보 올라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6-21 14:48
업데이트 2021-06-21 14: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우한바이러스연구소.  위키피디아
중국 우한바이러스연구소.
위키피디아
코로나19 기원과 관련해 ‘바이러스 유출설’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가 중국 내 권위 있는 과학상 후보에 오른 것으로 전해졌다.

21일 중국의 국책연구기관인 중국과학원 홈페이지에 따르면 기관이 수여하는 올해 ‘걸출한 과학기술 성취 상’ 후보 명단에 우한바이러스연구소가 이름을 올렸다.

중국과학원은 자연과학 분야에서 중국 최고의 학술기구이자 자문기관이며, 이 상은 중국과학원 소속 기관 중 최근 5년 내 과학적 성취를 낸 10개 이내 개인·단체를 대상으로 2년에 1번씩 수여한다.

중국과학원은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의 공헌에 대해 “전면적이고 체계적인 코로나19 병원체 감정·연구를 완성했다”면서 “후속적인 코로나19 근원 추적, 역학, 발병 메커니즘 연구 등과 약물·백신 개발에 중요한 기초를 다졌다”고 밝혔다.

중국과학원은 코로나19 ‘실험실 유출설’ 논란의 핵심 인물인 스정리 연구원을 ‘두드러진 공헌자’로 소개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스정리 연구원이 코로나19 병원체 확정, 코로나19 유전자 염기서열 분석 왕성, 바이러스 분리 등에 있어 전면적이고 체계적인 병원체 감정·연구를 완성했다”고 평가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에서 바이러스가 유출돼 코로나19가 확산했을 가능성을 제기한 바 있다.

당시 이러한 주장은 비과학적인 것으로 간주됐지만, 지난 5월 월스트리트저널이 비공개 정부 보고서를 인용해 우한바이러스연구소 연구원들이 첫 발병 보고 직전 병원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아팠다고 보도하고, 바이든 대통령의 정보기관 재조사 지시까지 나오면서 미국 내 분위기가 달라졌다.

이후 중국 보건당국인 국가위생건강위원회 미펑 대변인은 “바이러스의 실험실 유출은 절대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반박했다. 스정리 연구원도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유출설을 부인한 바 있다.

루사예 프랑스 주재 중국대사는 미국 육군 산하 포트 데트릭 생물 실험실을 조사해야 한다고 맞대응했고,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우한 연구팀은 비난이 아닌 노벨 의학상을 받아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