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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수업 그림자… 교문 넘어선 학폭

원격수업 그림자… 교문 넘어선 학폭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01-21 22:20
업데이트 2021-01-22 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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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4~고2 학생들 0.9% 피해 경험
사이버폭력 12.3%… 3.4%P 증가
“비대면 스트레스 해결책 찾아야”

코로나19로 원격수업이 이뤄지면서 학교폭력이 학교에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사이버 공간으로 옮겨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교육부가 발표한 ‘2020년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따르면 전국 시도교육청이 지난해 9월 14일부터 10월 23일까지 전국 초등학교 4학년~고등학교 2학년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학교폭력 피해를 당한 적이 있다는 학생의 비율은 0.9%로, 2019년 4월 전수조사 당시 1.6%보다 0.7% 포인트 감소했다. 조사 인원은 약 295만명으로, 약 2만 7000명이 지난 1년간 학교폭력 피해를 본 것으로 추정된다.

학교폭력 실태조사는 매년 두 차례 실시되지만 지난해에는 코로나19 확산세를 감안해 9월 한 차례 전수조사가 실시됐다.

등교 일수가 줄어 학교폭력도 줄었지만 사이버폭력이 차지하는 비율은 커졌다. 학생들이 응답한 학교폭력 피해를 유형별로 분류하면 언어폭력(33.6%)과 집단따돌림(26.0%), 사이버폭력(12.3%), 신체폭력(7.9%) 등의 순이었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사이버폭력(3.4% 포인트), 집단따돌림(2.8% 포인트)의 비중이 커졌다.

중학교 학생들이 경험한 학교폭력 중 사이버폭력의 비율은 18.1%에 달했다. 학생들이 학교폭력 피해를 당한 장소 중 ‘학교 안’(64.2%)의 비율은 전년 대비 5.3% 포인트 줄어든 대신 사이버 공간(9.2%)이 3.8% 포인트 늘어났다. 피해 시간도 ‘하교 이후’(16.0%)와 ‘기타’(10.3%)의 비율이 각각 1.9% 포인트, 2.8% 포인트 늘었다.

교육부는 인터넷 및 스마트폰 사용 교육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지만 교육계에서는 근본적인 해법을 요구한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비대면 상황의 스트레스와 우울감이 사이버폭력으로 분출될 우려가 있다”며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과 심리 치유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1-01-22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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