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나무 30만 그루 심기 통했다… 양천 ‘그린시티’ 대통령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전국 첫 미세먼지 신호등·숲태교 눈길
도시·자연환경 개선해 생태도시 실현

김수영(왼쪽) 서울 양천구청장이 27일 구청 해누리홀에서 개최된 환경부 주관 제9회 ‘그린시티’ 시상식에서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한 뒤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양천구 제공

서울 양천구가 27일 환경부가 주관하는 제9회 ‘그린시티’ 공모사업에서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2004년 시작된 ‘그린시티’ 공모사업은 환경관리가 우수한 지자체를 시상해 환경친화적인 지방행정을 확산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총 23곳의 지자체가 공모에 참여해 도시환경, 자연환경, 기후변화 대응, 리더십, 주민참여 등 항목에 대해 전문가의 종합적인 평가를 거쳐 6곳이 선정됐다. 이날 시상식은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 김수영 양천구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양천구청 해누리홀에서 진행됐다.

양천구는 높은 인구밀도와 주거지역이라는 지역적 특성을 살려 ▲포용도시(구민 직접 참여 확대) ▲생태도시(도심 생활권에 다양한 생태 및 숲 체험 공간 조성) ▲안전도시(기후변화에 따른 재해유형별 특화사업) 등의 테마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업을 펼쳤다. 양천구 관계자는 “특히 김 구청장의 환경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특히 평가단이 좋게 평가한 점은 구민들이 사업의 중심이 됐다는 점이다. 양천구는 ▲‘30만 그루 나무 심기 프로젝트’ ▲나무 심기 자원봉사자 ‘우아미’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초록울타리’ ▲전국 최초 미세먼지 신호등 설치 등을 추진했다. 김 구청장은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 해결과 함께 코로나19 사태의 근본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기후변화 문제 해결을 위해선 구청뿐만 아니라 구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구민들의 활동 덕분에 받게 된 상”이라고 공을 돌렸다.

이 밖에도 양천구는 도심 생활권에 다양한 세대가 함께하는 자연친화적인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다. 힐링숲태교 프로그램, 유아숲 체험, 1동 1창의놀이터, 나무마을 목공방, 건강길, 무장애 데크숲길 등이 대표적이다. 김 구청장은 “생태도시, 살기 좋은 친환경 도시를 만드는 데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20-10-28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