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감 백신 진짜 맞아도 되나” 시민들 불안감에 문의 빗발

“독감 백신 진짜 맞아도 되나” 시민들 불안감에 문의 빗발

임송학 기자
임송학, 이범수 기자
입력 2020-10-20 17:58
업데이트 2020-10-20 18: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대 이어 70대 여성 접종 후 숨져

보건당국, 오늘 부검해 사망 원인 조사
“사망한 10대·70대 외 이상반응 없어”
시민들은 안전성 우려… 예약 취소도

이미지 확대
20일 서울 강서구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에서 시민들이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을 위해 줄을 서고 있다. 지난 16일 인천 고등학생에 이어 이날 전북 고창에서 독감 백신을 맞은 70대가 사망하면서 백신의 안전성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연합뉴스
20일 서울 강서구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에서 시민들이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을 위해 줄을 서고 있다. 지난 16일 인천 고등학생에 이어 이날 전북 고창에서 독감 백신을 맞은 70대가 사망하면서 백신의 안전성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연합뉴스
기저질환이 없는 10대 고등학생이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 이틀 만에 사망한 데 이어 전북 고창에서도 백신을 맞은 70대가 숨지면서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백신 준비 단계부터 ‘상온 노출’과 ‘백색 입자’ 논란이 있었던 상황에서 접종 후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불안감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것이다. 보건 당국은 독감 백신 접종과 사망 간 인과 관계가 확실하지 않다는 입장이지만, 시민들은 불안감에 접종 예약을 취소하고 있다.

20일 전북도와 질병관리청은 전북 고창에서 백신을 맞은 뒤 하루 만에 사망한 78세 여성 A씨의 사망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보건 당국은 21일 부검을 해 정확한 사망 원인을 밝힐 계획이다. 보건당국이 같은 백신을 접종한 주민 99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이상 반응이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6일에는 인천에 사는 17세 고등학생 B군이 의원급 의료기관에서 14일 백신을 접종하고 이틀 만에 사망했다. 질병청은 인천 고등학생이 독감 백신을 접종했던 병원에서 같은 날 제조번호가 같은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은 모두 32명이며 보건소를 통해 이들에게 연락을 취했고 모두 이상 반응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동일 제조번호 백신 접종 건은 이날 오후 1시 기준 총 8만 2668건이며 이 중 이상반응은 총 3건으로 알레르기 2건, 접종부위 통증 1건이다. 질병청은 “인천 건과 관련해서는 백신접종 후 사망까지의 시간, 동일 제조번호 백신을 맞은 사례 중 중증 이상 반응이 없었던 점, 현재까지 확인된 부검 진행 중 받은 구두 소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아직은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불안감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서울 은평구의 한 40대 주부는 “코로나19 때문에 이번에는 꼭 독감 예방 접종을 하려고 했는데 고민된다”면서 “조사 결과가 나오는 것을 보고 백신을 맞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백신을 접종하는 보건소와 병원에도 문의 전화가 급증하고 있다. 서울 노원구의 한 내과의원은 “무료 접종을 할 때 어떤 백신을 쓰는지 확인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었다”면서 “특히 엄마들의 문의가 많다”고 말했다. 이미 백신을 접종한 시민들도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인천 지역 한 맘카페에는 전날부터 ‘아이들 맞은 독감 백신은 괜찮은 거냐’, ‘무료 접종 하신 분들 괜찮냐’는 등의 글이 올라오고 있다. 세종시에 사는 김모(15)군은 “인천에서 같은 또래 청소년이 숨졌다고 해서 백신에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다들 걱정하고 있다”며 한숨을 쉬었다.

고창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서울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20-10-21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