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감 백신 상온 노출… 무료접종 차질 우려

독감 백신 상온 노출… 무료접종 차질 우려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0-09-22 18:08
업데이트 2020-09-22 18: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은경 “500만명분 유통 중 일부서 문제”

이미지 확대
“차라리 돈 내고 맞자”… 독감 백신 유료접종 늘어선 줄
“차라리 돈 내고 맞자”… 독감 백신 유료접종 늘어선 줄 코로나19 장기화 속 쌀쌀해진 날씨로 독감까지 유행하는 ‘트윈데믹’이 우려되는 가운데 독감 백신 무료 예방접종이 일시 중단된 22일 경기 수원시 장안구 한국건강관리협회 경기지부에서 일반 유료 예방접종을 받으려는 시민들이 거리두기를 하며 줄을 서 있다.
뉴스1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무료 접종 계획이 전격적으로 일시 중단된 건 백신을 배송하는 과정에서 냉장 온도가 제대로 유지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보건 당국은 백신 물량을 배분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일 뿐 백신 제조 및 생산상의 문제는 아니라고 재차 강조하면서도 향후 조사·분석을 거쳐 백신 접종에 문제가 없도록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22일 충북 청주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독감 백신 접종 중단 관련 브리핑에서 “조달 계약업체의 유통 과정에서 백신 냉장 온도 유지 등의 부적절 사례가 어제(21일) 오후에 신고됐다”고 말했다. 질병청에 따르면 올해 정부와 조달 계약을 맺은 업체는 ‘신성약품’이다. 조달 계약에 따라 신성약품은 무료 접종 대상자 1900만명에게 공급할 백신 중 1259만명분을 각 의료기관에 공급하게 되는데, 전날까지 500만명분은 공급을 마쳤고 그중 일부 물량에서 문제가 있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고 질병청은 전했다. 정 청장은 “현재까지 파악한 바로는 냉장차가 (백신 물량을) 지역별로 재배분하는 과정에서 상온에 일부 노출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당국은 2주 정도의 조사를 통해 상온 노출 백신 폐기 및 접종 재개 여부, 일정을 순차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다.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고 결론 날 경우 올해 독감 무료 접종 계획은 차질이 불가피하다. 유료 접종은 현재도 진행 중이지만 코로나19와 독감 동시 유행 차단에 주력해 오던 정부의 방역 대응은 일부 영향을 받게 될 전망이다. 김우주 고려대 감염내과 교수는 “검사 결과 오염된 물량이 많을 경우 어떻게 대비할지 준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20-09-23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