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대통령 “세계 최고수준 탄두중량 탄도미사일 성공”

文 대통령 “세계 최고수준 탄두중량 탄도미사일 성공”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0-07-23 18:00
업데이트 2020-07-23 18: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거리 800㎞, 탄두 중량 2t ‘현무4’ 언급한듯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대전 유성에 위치한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첨단 무기와 군사장비를 시찰한 뒤 이동하며 연구진에게 격려의 박수를 보내고 있다. 2020.7.23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대전 유성에 위치한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첨단 무기와 군사장비를 시찰한 뒤 이동하며 연구진에게 격려의 박수를 보내고 있다. 2020.7.23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대전의 국방과학연구소(ADD)를 찾아 새 탄도미사일의 발사 성공을 공식화했다. 보안을 이유로 적시하지는 않았지만, 전술핵급 괴물미사일로 불리는 ‘현무4’를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설립 50주년을 축하하기 위해 ADD를 찾아 첨단 무기를 시찰한 뒤 연구원들과의 간담회에서 “얼마 전에, 보안사항이기 때문에 우리 카메라 앞에서 자유롭게 말할 수는 없지만 거의 세계 최고 수준 탄두 중량을 갖춘 그런 탄도미사일을 성공한 그것에 대해서도 축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현무4는 사거리 800㎞, 탄두 중량 2t으로 추정된다. 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2017년 정상회담에서 한국의 미사일 탄두 중량 제한을 완전히 해제하는 내용의 ‘2017 개정 미사일 지침’이 채택되면서 개발이 이뤄졌다. 군 당국은 지난 3월 충남 태안에 있는 ADD 안흥시험장에서 현무4의 첫 시험발사를 진행했지만, 당시 시험은 실패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언급한 무기가 현무4라면 이후 비공개 추가 시험발사에서 성공했을 가능성이 거론된다.

문 대통령은 전방위 탐지가 가능한 고성능 다기능위상배열(AESA) 레이더의 개발 성공도 축하했다. AESA 레이더는 차세대 한국형 전투기(KFX) 사업에 필요한 핵심 장비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대전 유성에 위치한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첨단 무기와 군사장비를 시찰한 뒤 연구진과의 간담회에서 격려 발언을 하고 있다.  국방과학연구소는 올해로 창설 50주년(8월6일)을 맞는다. 2020. 7. 23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대전 유성에 위치한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첨단 무기와 군사장비를 시찰한 뒤 연구진과의 간담회에서 격려 발언을 하고 있다.
국방과학연구소는 올해로 창설 50주년(8월6일)을 맞는다. 2020. 7. 23
도준석 기자pado@seoul.co.kr
문 대통령은 “당초 미국으로부터 F35A 전투기를 도입할 때 그 기술까지 이전받을 것으로 알고 있다가 미국 정부의 특별 승인 없이 해외 이전이 안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며 “우리 기술로 개발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우려를 많이 했는데, 국방과학연구소가 보란 듯이 AESA 레이더 등을 성공적으로 개발해 내고 있다”며 “덕분에 차세대 한국형 전투기 사업도 탄력을 받게 됐다”고 평가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AESA 레이더 개발이 사실상 완성 단계이고, 다음 달 출고식을 계획하고 있다고 한다”면서 “2015년 국회 국방위원이던 문 대통령은 이런 사정을 잘 알고 있어 불가능을 가능하게 한 데 의미를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한 가지 특별히 고맙게 생각하는 것이 있다”며 “그동안 ‘방산’ 뒤에는 비리라는 말이 따라붙어 방산 발전을 많이 억눌러 왔는데, 다행히 우리 정부 출범 이후 단 한 건도 그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 고맙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현황보고를 받기에 앞서 “국방과학기술의 연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 문제와 연구 성과의 보호와 보안을 위해서 각별하게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우리 군의 무기체계와 핵심기술을 연구개발해 온 ADD에서 퇴직 연구원이 기밀자료를 무더기로 유출하는 등 보안 헛점이 최근 감사 결과에서 적발된 점을 지적한 것으로 풀이된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