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드론도 멋있지만, 로봇새는 더 멋지다

드론도 멋있지만, 로봇새는 더 멋지다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0-07-10 20:14
업데이트 2020-07-10 2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독일 페스토가 만든 로봇 새
독일 페스토가 만든 로봇 새
인간에게 하늘을 날고 싶다는 영감을 불어넣어준 새, 드론 제조사들이 이젠 깃털 달린 날 것을 만들고 있다.

기발한 플라이어를 만드는 독일의 자동화 기업인 페스토가 겉보기로는 새와 구별할 수 없을 정도고 똑같은 로봇 새 ‘바이오닉스위프트’를 만들고 있다. 이 회사는 이전에 나비, 날으는 펭귄, 심지어 공중에 떠 다니는 해파리 등을 만든 바 있다.

페스토가 만드는 로봇 새는 매우 가볍고, 공기역학적이며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으며 조종하기 쉽다고 미국의 포퓰러 메카닉스가 10일 보도했다. 무게는 진짜 새처럼 가볍게 42g으로, 골프공 정도다. 길이는 약 45cm, 양쪽 날개를 편 너비는 68cm정도다.

깃털은 진짜 새의 깃털을 모방해 만들어졌다. 날개의 각각은 가볍고 탄력이 있는 발포고무를 만들고, 새로 겹치게 되어 있다. 양쪽 날개를 완전히 펼치면 진짜 새처럼 활강도 가능하다.

날개 짓을 하면 공기의 힘으로 떠오를 수 있다. 날개를 움추리면 빨리 하강할 수 있다. 로봇 새이니깐 날개짓 하는 구조와 통신 시스템이 들어았다. 여기에는 무브러시 모터와 배터리, 주파수를 주고받는 회로, 제어판, GPS와 위치 파악 기능 등도 있다. 로봇 새 여러 마리가 동시에 날아도 서로 부딪히지 않고 거리를 유지할 수 있는 통신 시스템도 들어 있다.

스탠퍼드대학이 진짜 깃털을 이요하는 방법으로 비둘기 로봇인 ‘피존봇’을 만들었다. 보스턴에 있는 코르버스 로보틱스는 드론에 머신러닝 소프트웨어를 심어 물류 공급망 확인에 사용하기도 한다. 데이비드 렌팅크 스탠퍼드대 항공생물학 교수는 “인간이 날기 시작한 것은 겨우 100년이지만 새들은 1억년 이전에 벌써 날았다”며 “항공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우리가 자연에서 배워야 할 것이 많다”고 말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