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문 매일 읽으면 집중력 크게 향상”

“신문 매일 읽으면 집중력 크게 향상”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0-03-31 22:46
업데이트 2020-04-01 0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대 연구팀 뇌 활성화 연구 분석 “꾸준한 신문읽기, 인지력 증폭 기여”

신문을 매일 읽으면 주의력과 집중력이 크게 향상된다는 사실이 연구로 증명됐다.

한소원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 연구팀은 이런 내용을 담은 ‘종이신문과 뇌 활성화 상관관계 분석’ 연구 결과를 31일 발표했다. 연구팀은 평소 신문을 읽지 않는 60명의 실험 참여자들을 두 집단으로 나누고 한 집단에 한 달간 매일 종이신문을 읽는 과제를 수행토록 했다. 이후 연구팀은 신문읽기 과제 수행 전후 두 차례에 걸쳐 실험참여자들의 뇌파를 측정하고 뇌 인지 과정의 차이를 비교·분석했다.

그 결과 신문읽기 집단은 한 달 뒤 핵심정보를 찾아 분석하는 ‘집행능력 검사’ 결과에서 자극을 식별하고 불일치나 갈등을 감지하는 능력이 증폭됐다. 반면 신문을 읽지 않은 집단에서는 이전과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연구팀은 “신문읽기가 주의력 향상에 기여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 교수는 “뇌의 전기적 활동을 측정하는 뇌파 측정을 통해 신문읽기 훈련의 인지적 변화를 직접적으로 관찰해 종이신문과 뇌 활성화의 상관관계를 증명했다”면서 “설문과 인터뷰 방법을 사용한 이전 연구와 차별화된다”고 말했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2020-04-01 3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