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유학생의 외침 “홍콩은 중국의 미래…시진핑이 나서 보호해야”

중국 유학생의 외침 “홍콩은 중국의 미래…시진핑이 나서 보호해야”

김정화 기자
입력 2019-11-21 14:51
업데이트 2019-11-21 15: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 유학 중인 A씨 “중국인이 홍콩 시위 오해해
“대자보 파손 등으로 중국 유학생 이미지 훼손 걱정”
이미지 확대
고려대에서 유학 중인 중국인 A씨가 20일 서울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 “중국인들이 홍콩 시위에 대해 오해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태권 기자 rights@seoul.co.kr
고려대에서 유학 중인 중국인 A씨가 20일 서울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 “중국인들이 홍콩 시위에 대해 오해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태권 기자 rights@seoul.co.kr
“언젠가는 중국도 민주화를 위해 일어설 겁니다. 홍콩 시위는 폭력 사태가 아닌 중국의 미래인 셈이죠.”

최근 대학가에서 홍콩 시위를 지지하는 대자보와 현수막을 두고 한·중 학생 간 충돌이 폭력으로까지 비화된 가운데 국내 중국 유학생 가운데 “홍콩 시위를 오히려 지지해야 한다”는 결이 다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본토 중국인이 먼저 홍콩인에 손내밀어 연대한 뒤 정부가 강경 진압을 멈추도록 압박해야 한다는 자성이다.

고려대 유학생인 중국인 A(23)씨는 20일 학교 안에서 서울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 “홍콩의 자유와 민주화는 중국을 위해서라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 학생들의 홍콩 지지를 방해하는) 중국 학생들이 부끄럽다”고 한 그는 “대자보를 찢거나 다른 학생들과 언쟁하는 몇몇 때문에 ‘중국인들은 모두 저렇지’라는 잘못된 생각이 퍼질까 봐 두렵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중국인이 홍콩 시위를 오해하기 때문에 충돌이 벌어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A씨는 “홍콩이 외치는 독립은 중국으로부터 국가로서 독립하겠다는 게 아니라 사법·정치적 독립을 하겠다는 건데 중국인이 이를 잘 모른다”면서 “홍콩은 세계에서 가장 호화로운 도시 중 하나로 100년 넘게 서구 영향을 받았는데, 보통 선거를 원하는 게 사치스러운 요구냐”고 주장했다. 홍콩 시위대가 지금껏 주장해온 5대 요구안은 ▲홍콩인의 중국 송환을 가능하게 하는 송환법 철회 ▲경찰 폭력에 대한 독립 조사위원회 구성 ▲폭도 규정 철회 ▲조건 없이 시위대 석방 ▲보통선거(직선제) 실시 등이다.

A씨가 홍콩의 자유와 민주주의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된 건 어렸을 때 대만을 여행한 경험 때문이다. 그는 “당시 대만에서 입법원(국회) 선거 중이었는데 공산당이 투표하는 중국과 다른 세상이 있다는 걸 처음 깨달았다”면서 “중국 안에서는 모든 사람이 같은 의견을 가지고 남들과 다른 생각은 포용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또 A씨는 “유학하면서 한국의 민주주의에도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말했다. “한국 민주화운동을 다룬 영화 ‘1987’을 봤는데 깊은 감명을 받았고 이후 한국의 역사에 대해 더 공부했는데 동기 부여가 많이 됐다”는 것이다.

A씨는 사태를 해결하려면 중국인이 먼저 홍콩인에게 손을 내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A씨는 “홍콩 시민들은 자신뿐 아니라 중국인들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위해 싸우고 있다”면서 “중국 학생이 귀를 열고 왜 홍콩인이 시위에 나서는지 이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홍콩 시위가 그치려면 중국과 홍콩 정부가 나서야 한다. 시진핑 국가주석의 말 한마디로도 상황은 바뀔 수 있다”고 말했다.

이태권 기자 rights@seoul.co.kr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