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교안 “총선 승리 못하면 책임지고 물러나겠다”

황교안 “총선 승리 못하면 책임지고 물러나겠다”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11-18 09:58
업데이트 2019-11-18 09: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세연 등 쇄신 요구에 “확실히, 과감히 하겠다”

문 대통령에 공수처·지소미아 관련 회담 요청
이미지 확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 등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11.18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 등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11.18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다음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다짐하면서 “국민들에게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다면 저부터 책임지고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당의 과감한 쇄신도 약속했다.

황 대표의 이런 입장 발표는 전날 “한국당 존재 자체가 민폐”라며 당 해체와 지도부 등 의원 총사퇴를 요구하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김세연 의원 등의 쇄신 요구에 대한 응답으로 읽힌다.

쇄신의 필요성에는 동의하면서도 내년 총선까지 당을 지금 체제로 유지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당 쇄신은 국민적 요구이다. 반드시 이뤄내야 할 시대적 소명”이라며 “확실하게 그리고 과감하게 쇄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정론관 나서는 김세연
정론관 나서는 김세연 자유한국당 3선 김세연 의원이 17일 오전 총선 불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한 뒤 국회 정론관을 나서고 있다. 2019.11.17 연합뉴스
그는 김세연·김성찬 의원의 최근 불출마 선언을 언급하면서 “한국당과 자유민주진영이 나아갈 쇄신에 대한 고언도 있었다”며 “당 쇄신 방안에 대해 숙고하면서 폭넓게 국민 의견을 수렴하고 있고, 다양한 의견들을 적극적으로 받들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를 통해 다음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도록 진력하겠다”며 “만일 이번 총선에서도 우리가 국민들에게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다면 저부터 책임지고 물러나겠다. 반드시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에 대한 비판도 이어나갔다.
이미지 확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물을 마시고 있다. 2019.11.18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물을 마시고 있다. 2019.11.18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황 대표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에 대해 “반문세력은 처벌받고, 친문세력은 법적으로도 보호받는 악법”이라고 지적한 뒤 “민주주의의 위기가 다가오고 있다. 어떤 수단을 써서라도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현 외교·안보 상황에 대해서는 “문재인 정권은 미국과 북한의 중재자를 자처했지만, 실제론 북한의 대변인이 됐다”며 “현재 미국 정부 내에서는 우리 정부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을 파기하면 ‘퍼펙트스톰’이 올 것이라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이어 “문재인 대통령에게 제안한다. 현재의 위기 상황 극복을 논의하기 위한 대통령과의 회담을 제의한다. 곧바로 회답해 주시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