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멍 뚫린 ‘뇌물 건설사’ 영업정지 제재… 건설사 뇌물제공 알고서도 ‘통보의무’ 어긴 조달청

구멍 뚫린 ‘뇌물 건설사’ 영업정지 제재… 건설사 뇌물제공 알고서도 ‘통보의무’ 어긴 조달청

이명선 기자
입력 2019-10-21 10:27
업데이트 2019-10-21 10: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억대 뇌물 제공해도 ‘영업규제 자유지대’ 전기공사업… 권익위, 법령개정 권고 무시

이미지 확대
김경협 의원
김경협 의원
국가기관이 건설사가 뇌물을 제공한 사실을 알면서 통보의무를 어겨 입찰하고, 억대 뇌물을 제공했는데도 영업정지가 안되는 업종이 있는 등 ‘뇌물 건설사’ 제재에 구멍이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조달청이 더불어민주당 김경협(경기 부천시 원미갑) 의원에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A건설은 임원이 2010년 말 조달청 심사위원에게 2000만원을 준 행위로 형사처벌과 입찰제한 제재를 받았다. 그런데도 영업정지 처분을 받지 않고 2017년 말 3000억원대 규모 한국은행 통합별관 공사 낙찰예정자로 선정됐다.

건설산업기본법(건산법)은 뇌물 건설사에 형사처벌·입찰제한 제재와 별도로 영업정지 처분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A건설은 뇌물공여에도 대규모 관급공사를 수주했다.

입찰과정에서 영업정지 처분은 입찰자격 박탈로 이어지는 중대 사안이어서 지난 13일 조달청 국정감사에서 해당 업체의 영업정지 처분 문제가 논란이 됐다.

김 의원은 “조달청이 A건설의 뇌물 사실을 알고도 ‘영업정지 대상 통보’를 하지 않았고, 이로 인해 등록관청인 지자체가 영업정지 처분절자를 진행하지 않아 입찰자격이 주어졌다”며 조달청 책임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대해 조달청은 “해당 건은 건산법상 영업정지 통보대상이 아니라고 판단했던 것”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건산법을 주관하는 국토교통부는 김 의원실이 ‘국가기관이 해당법령 위반이 아니라는 자체적 판단을 이유로 통보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것이 합당한지’에 대해 묻자, 15일 답변서에서 ‘국가기관은 위반사실이 있으면 등록관청에 통보해야 하며, 등록관청은 청문 등 절차를 통해 처분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조달청은 통보의무가 있고, 처분 여부는 지자체가 판단해야 한다는 것으로 조달청 답이 잘못됐다는 해석이다.

동일한 건설공사이지만 더 많은 뇌물을 주고도 영업정지 처분 대상 자체가 되지 않는 업종도 문제다.

한국전력공사가 김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의하면 지난 한 해 동안 한전 발주 전기공사를 수주한 15개 업체가 뇌물 2억 7600만원을 제공했는데도 영업정지 처분을 받지 않았다. 전기공사업법에는 영업정지 제재를 부과하는 조문이 없기 때문이다.

정보통신공사업법과 소방시설공사업법 적용을 받는 건설업체에 대해서도 영업정지 처분 규정이 없다. 이에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해 2월 전기공사업법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와 정보통신사업법 관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방시설공사업법 소관 소방청에 뇌물 업체에 대한 영업정지 병과 규정을 지난 2월까지 마련하도록 제도개선을 요구했다.

하지만 처리기한을 8개월여 넘긴 현재까지 이들 3개 법령 개정이 전혀 진척이 없다.

김 의원은 “국가기관이 자의적으로 해석해 영업정지 절차를 무력화해서는 안 된다”며 “건산법 이외 공사 법령들도 시급히 개정해 공공조달 건설입찰 전반의 뇌물 범죄를 차단하고 공사 분야별 제재 형평성도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