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총리도 정상외교 위상”

文대통령 “총리도 정상외교 위상”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9-07-16 23:20
업데이트 2019-07-17 06: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 보복’ 속 亞순방 비판론에 직접 엄호

“투톱외교 역할 분담”… 대일 특사 거론도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9.7.16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9.7.16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우리의 국무총리도 정상급 외교를 할 수 있는 위상을 갖고 있다”며 “총리의 순방외교를 ‘투톱 외교’라는 적극적 관점으로 봐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비상이 걸린 와중에 아시아 4개국 순방에 나선 이낙연 국무총리에 대해 야당이 비판을 가하자 문 대통령이 직접 엄호에 나선 셈이다.

문 대통령은 이 총리가 해외 순방으로 불참한 가운데 열린 이날 국무회의에서 “정상 외교 수요 폭증으로 대통령 혼자 감당하기 어려워 대통령과 총리가 적절히 역할을 분담해 정상급 외교 무대에서 함께 뛸 필요가 있다”며 “대부분 나라는 정상 외교를 투톱 체제로 분담한다. 의원내각제 국가는 대통령·총리가, 입헌군주제 국가는 국왕·총리가, 사회주의 국가도 국가주석·총리가 정상 외교를 나누고 있다”고 했다. 이어 “저는 총리가 헌법상 위상대로 ‘책임 총리’의 역할을 하도록 국정을 운영하고 있다”면서 “총리 순방에 대통령 전용기를 제공하는 것도 총리 외교의 격을 높이려는 노력의 일환”이라고도 했다.

이 총리는 한일 의원연맹 간사장 출신인 ‘지일파’로, 대일 특사 가능성도 거론된다. 이날 대통령 발언은 이 총리가 향후 ‘대일 외교용’이라는 관측과 함께, 차기 유력 대권주자군을 보호하기 위한 차원이라는 해석도 나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오늘 국무회의에 총리가 부재 중인 점, 총리 순방 비판 보도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는 판단이었다”며 “(외국에서) 외교적 만남의 일정을 제안하는 경우가 많은데, 총리와 나눠서 하고자 하는 (대통령의) 마음도 있었다”고 문 대통령 발언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9-07-17 1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