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이 발전 모델” 인도 모디 총리에… 文, 서울 야경 선물

“한국이 발전 모델” 인도 모디 총리에… 文, 서울 야경 선물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9-02-21 22:32
업데이트 2019-02-22 0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롯데월드타워 전망대 올라… 첫 외부 만찬

간디 흉상 제막식도 참석… 22일 정상회담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과 국빈 방한 중인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21일 연세대에서 열린 마하트마 간디 흉상 제막식에 참석했다. 두 정상이 반기문(맨 왼쪽) 전 유엔 사무총장 등과 함께 흉상의 베일을 벗기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과 국빈 방한 중인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21일 연세대에서 열린 마하트마 간디 흉상 제막식에 참석했다. 두 정상이 반기문(맨 왼쪽) 전 유엔 사무총장 등과 함께 흉상의 베일을 벗기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1일 1박 2일 일정으로 방한한 나렌드라 모디 인도총리와 서울 롯데월드타워에서 친교 만찬을 가졌다. 한국 대통령이 외국 정상의 친교 만찬을 청와대 바깥에서 주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청와대는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만찬 장소로 롯데월드타워를 선택한 데 대해 “인도의 발전상으로 오래전부터 한국을 제시해 온 총리에게 문 대통령이 우리나라의 발전된 모습을 보여 주고자 선택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 내외와 모디 총리는 만찬 전 전망대에 올라 서울 시내 야경을 함께 감상했다. 만찬에는 채식주의자인 모디 총리를 위해 우엉 잡채와 무만두 등이 메뉴로 올라왔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아르헨티나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 이어 2개월여 만에 다시 만나 기쁘다”고 말하고 인도 정부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성원에 감사의 뜻을 밝혔다.

양 정상은 앞서 이날 오후 서울 연세대에서 열린 마하트마 간디 흉상 제막식에 나란히 참석했다. 제막식은 간디 탄생 150주년을 맞아 인도 정부가 추진 중인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도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축사에서 “‘평화가 길’이라는 간디 가르침이 한국인의 가슴에도 영원히 남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국 정상은 22일 청와대에서 정상 회담을 갖는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9-02-22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