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이 인스타그램 캡처
산이 인스타그램 캡처
메갈·워마드를 향한 날선 비판을 쏟아냈던 래퍼 산이(33·본명 정산)가 이번에는 왜곡 보도를 일삼는 기자들을 겨냥하고 나섰다.

산이는 10일 자신의 SNS와 유튜브 채널 등에 올린 글과 영상에서 11일 오후 12시 음원 사이트를 통해 신곡 ‘기레기 어워즈’를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산이는 유튜브에 게재한 ‘2018 기레기 AWARDS’라는 영상에서 자신의 페미니즘 관련 논란을 보도한 여러 기사 제목을 읽으면서 “손이 떨린다”며 답답함을 호소했다.

산이는 “말도 안 되는 가짜 기사들이 이렇게 많다”며 “‘산이 실수 하나만 해라. 매장시켜버릴 테니까’(라는 것 같다). 살얼음판을 걷는 기분”이라고 토로했다. 또 “성희롱을 당한 사람이 ‘저 XX가 성희롱을 했어요’라고 경찰한테 말하니 경찰이 ‘당신 저 사람한테 인격 모독했어’라고 하는 것과 뭐가 다른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산이는 자신에 대한 왜곡 보도를 한 기자들을 향해 “여러분은 펜으로 저를 먼저 공격했다”며 “저는 랩으로 제가 할 말을 하겠다”고 밝혔다.
산이 유튜브 캡처
산이 유튜브 캡처
산이는 지난달 16일 ‘이수역 폭행 사건’ 관련 영상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리면서 페미니즘 관련 논란의 중심에 섰다. ‘페미니스트’, ‘6.9cm’ 등을 발표하고 극단적 페미니즘을 거세게 비판했다.

산이의 이런 행보에 일부 사람들로부터 거센 반발을 사기도 했다. 지난 2일 열린 ‘브랜뉴이어 2018’ 콘서트에서 일부 관객들이 산이에게 야유를 보내고 ‘죽은이 산하다 추이야’(‘산이야 추하다’라는 뜻)라는 비하 표현이 적힌 인형을 무대 위로 던지는 일 등이 이어졌다.

산이는 거친 발언으로 응수했고 브랜뉴뮤직은 이에 대해 “공연의 목적과 분위기에 맞지 않는 부적절한 언행이 있었다”며 사과했다. 이후 브랜뉴뮤직과 산이는 상호 합의 하에 전속 계약 종료를 알렸다.

한편 산이를 둘러싼 논란과 관련해 산이의 발언을 왜곡한 보도가 다수 나오기도 했다. 산이가 ‘6.9cm’에서 워마드를 지목하며 ‘페미니스트 NO 걔넨 정신병’이라고 말한 부분을 ‘페미니스트는 정신병’이라고 180도 뒤집어 해석하는 등 산이에게 ‘여혐 프레임’을 씌우려는 기사가 쏟아졌다. 이에 산이는 지난 4일 올린 영상에서 특정 언론사를 거론하며 ‘여혐 프레임, 마녀사냥 적당히 하세요’라고 항변하기도 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