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높이 100m 中모래폭풍 동쪽으로 이동…한반도 직접 영향권

높이 100m 中모래폭풍 동쪽으로 이동…한반도 직접 영향권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8-11-26 23:11
업데이트 2018-11-27 14: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베이징에 대기오염·안개경보 동시 발효…도로도 폐쇄
이미지 확대
도시 덮친 모래폭풍
도시 덮친 모래폭풍
26일 중국 베이징에 대기오염 황색경보와 안개 오렌지색경보가 동시 발효되는 등 중국 전역이 대기오염으로 홍역을 치르고 있다. 이번 스모그는 중국 서북부에서 날아온 대규모 모래바람에 기인한다. 중국 서북쪽에 발생한 한랭전선이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중국발(發) 황사와 스모그가 한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는 중국환경관측센터를 인용해 이날 오후 1시(현지시간) 현재 베이징의 공기질지수(AQI)는 317로 최악인 6급(엄중)의 오염 수준이다. PM 2.5 초미세먼지의 농도는 267㎍/㎥다.

수도 베이징에는 올겨울 들어 처음으로 이날 오전을 기해 안개 ‘오렌지색 경보’가 발효됐고, 두번째 대기오염 ‘황색경보’가 내려졌다. 앞서 베이징은 이미 지난 13∼14일 이틀간 5급 수준의 공기 오염을 겪은 바 있다. 당시에도 대기오염 황색경보가 발령됐다. 황색경보는 AQI가 200 이상 수준으로 이틀 이상 지속할 때 발효된다.

신경보에 따르면 미세먼지 영향으로 이날 오전 6시를 기해 다광, 징후 등 베이징의 9개 고속도로와 주요 도로 가운데 하나인 6환도로가 폐쇄됐다.

베이징시는 황색경보가 발령된 가운데 이틀간 대기질 관련 위법행위 203건을 적발하고 이 가운데 6건을 입건했다.
이미지 확대
25일 촬영된 중국 북서쪽 간쑤성 장예에 발생한 거대한 모래폭풍 AFP연합뉴스
25일 촬영된 중국 북서쪽 간쑤성 장예에 발생한 거대한 모래폭풍
AFP연합뉴스
중국 생태환경부는 26일과 27일 이틀간 중국 수도권 지역인 징진지(京津冀,베이징·톈진·허베이3개시의 약칭)와 그 주변 지역이 황사 영향을 받아 공기질이 국지적으로 5급 또는 최악인 6급 수준으로 나빠질 수 있다고 예상했다.

황사는 26일까지 신장과 간쑤, 닝샤, 산시 등의 지역에서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국 서북부 간쑤(甘肅) 성의 허시(河西)회랑에서는 25일 오후 모래폭풍 때문에 거대한 모래 장벽이 세워진 것 같은 모습이 연출됐다. 사진을 보면 아파트 높이보다 훨씬 거대한 모래폭풍이 휩쓸고 가고 있었다. 한 시민은 “큰 바람이 황사를 휘감아 높이 100m 가까운 모래 벽을 형성해 도시로 접근했다. 황사는 해를 가리고 도시를 삼켜버렸다”고 중국신문망에 말했다. 야외에서 일요일 오후를 즐기던 사람들은 갑작스레 닥친 모래폭풍에 인근 상가로 달려가 몸을 피했다. 간쑤성 시하 지구에는 모래폭풍 황색경보가 내려졌다. 황사 때문에 이 지구 곳곳은 공기질이 최악의 수준이었다.



생태환경부는 26∼27일 서북쪽 한랭 고기압이 동쪽으로 끊임없이 이동해 징진지와 주변 지역에 황사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황사가 한반도까지 직접 영향을 미칠것으로 예상된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