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귀한 몸’ 철갑상어 6000마리 떼죽음에 中 리조트 공사 중단

‘귀한 몸’ 철갑상어 6000마리 떼죽음에 中 리조트 공사 중단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1-23 16:33
업데이트 2018-11-23 16: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FP 자료사진
AFP 자료사진
귀하디 귀한 철갑상어 6000여마리가 떼죽음을 당하자 중국 정부가 허베이성에서 진행 중이던 리조트 건설 공사를 중단시켰다.

허베이성 이창은 중국산 철갑상어를 양식하는 전진기지와 같은 곳이다. 철갑상어는 무려 1억 4000만년 전에 지구에 출현한 종으로 5m까지 자란다. 60년을 살지만 사는 동안 몇 차례밖에 수정하지 않아 종의 명맥을 잇기가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소음이나 환경 변화에 대단히 민감해 스트레스를 받으면 물 위로 뛰어오르는 것이 종종 목격될 정도다.

중국에서는 1970년대부터 야생 철갑상어로부터 새끼를 얻어 양식하는 방법으로 보존해 지금은 성체가 1000마리 정도 서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양쯔강 강변의 농가에서 철갑상어를 양식하고 있었는데 올해 들어 어린 철갑상어 6000여 마리와 20년 이상 자란 36마리가 폐사했다. 강 건너 리조트로 통하는 다리를 건설하는 과정에 “충격파와 굉음, 상수원이 바뀐 것이” 폐사 원인으로 지목됐으며 죽음의 원인을 정확히 밝힐 때까지 공사를 중단하기로 했다. 특히 20년 이상 자란 36마리는 야생 성체에서 얻은 후손들이어서 매우 중대한 손실이라고 어류학자들은 보고 있다.

지난해 징저우 근처 강에다 어린 새끼들을 방생했는데 수력발전소 건설 등으로 성체들이 상류의 산란 장소로 이동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