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6세 어린신부 경매… 페북 ‘뭇매’

16세 어린신부 경매… 페북 ‘뭇매’

이석우 기자
입력 2018-11-21 22:26
업데이트 2018-11-22 0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수단 최고 몸값… 이미 결혼 마쳐

인권단체 “현대판 노예시장 떠올라”
페북 “인신매매 모니터링 2배 확대”

아프리카 남(南)수단의 한 소녀가 페이스북에 올려진 경매 게시문을 통해 신붓감으로 팔려나간 사실이 드러나면서 페이스북에 대한 비난이 들끓고 있다.

CNN방송 인터넷판은 지난달 25일부터 보름가량 남수단의 16세 소녀를 신붓감으로 내놓는 경매 게시문이 페이스북에 올라왔고, 이 광고를 통해 소녀가 ‘고가’에 팔려간 것으로 확인됐다고 21일 전했다. 페이스북 측은 문제의 게시글을 확인해 삭제했지만 소녀는 이미 팔려나가 결혼까지 한 상태였다. 이 글은 가족이 아닌 마을 사람 중에서 누군가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어린이 인권보호 운동을 펼치는 ‘플랜 인터내셔널’에 따르면 이 소녀의 페이스북 경매에는 5명의 남성이 참여했으며, 그 가운데는 남수단 정부의 고위 관리도 포함돼 있었다. 또 소녀의 아버지는 딸의 몸값으로 암소 500마리, 자동차 3대와 1만 달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남수단에서 알려진 신부 몸값으로는 최고치로 전해졌다.

인권단체들은 페이스북 같은 소셜 미디어 매체가 인신매매에 악용될 수 있음을 보여 주는 것이라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남수단에서 활동하는 플랜 인터내셔널의 조지 오팀은 “첨단기술을 야만적으로 쓰는 현대판 노예시장을 연상시킨다”고 지적했다. 성 평등 운동 단체인 ‘이퀄리티 나우’의 한 관계자는 “수단에서 여성인권 침해가 늘어나도록 페이스북이 장을 마련해 주는 것은 문제”라며 더 많은 인적 자원을 모니터링에 쏟아부어야 하다고 지적했다.

페이스북 측은 “우리는 포스팅은 물론이고 광고 등 어떤 형태의 인신매매 관련 내용도 허용하지 않는다”면서 “모니터링 요원을 3만명 이상으로 두 배 늘리고 기술 개발에 투자하는 등 계정 운영정책에 어긋나는 콘텐츠를 찾기 위한 방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페이스북 경영진들이 일련의 스캔들을 어떻게 처리했는지에 대한 논란이 커지는 가운데,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는 페이스북의 최고책임자직을 사임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CNN 인터뷰에서 “그럴 계획이 없다. 이렇게 영원히 하지는 않겠지만 현재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2018-11-22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