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방 환기 필수…비흡연 여성 폐암 위험 5.8배

주방 환기 필수…비흡연 여성 폐암 위험 5.8배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8-10-17 17:53
업데이트 2018-10-17 18: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한폐암학회 연구위원회 조사

이미지 확대
사진은 기사와 관련이 없음. 서울신문 DB
사진은 기사와 관련이 없음. 서울신문 DB
기름요리 빈도 4회 이상이면 2.5배

주방 미세먼지가 비흡연 여성 폐암 발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시야가 흐려질 정도로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는 주방에서 조리하면 폐암 발병 위험이 5.8배나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폐암학회 연구위원회는 지난해 8월부터 올해 9월까지 전국 10개 대학병원에서 비흡연 여성 폐암환자 478명과 일반 여성환자 459명을 대상으로 폐암과 관련된 생활습관을 조사해 이같은 결론을 얻었다고 17일 밝혔다.

분석 결과 시야 흐려질 정도로 환기가 되지 않는 주방에서 조리하면 폐암 발생 위험이 5.8배 높아졌다. 눈이 따가울 정도의 주방에서는 위험이 2.4배 높았다. 튀김이나 부침요리 등 기름을 활용한 요리를 많이 할 때도 위험도가 높아졌다. 기름 요리 빈도가 4회 이상일 때 위험도는 2.5배 높았다.

‘스트레스’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심리적 스트레스를 4일 이상 겪는 여성은 3일 이하인 여성과 비교해 폐암 발생률이 1.5배 높았다. 간접흡연도 악영향을 줬다. 간접흡연을 경험한 여성은 폐암 위험이 2.1배 높았고 배우자의 흡연기간이 길수록 위험도는 점차 높아졌다. 다만 음주 여부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가습기 소독제를 사용해도 폐암 위험이 2.9배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도시보다는 농어촌 여성의 위험도가 높았다. 농어촌 여성의 위험은 3.0배 높은 수준이었다. 고윤호 가톨릭대 의대 종양내과 교수는 “폐암 예방을 위해 간접흡연과 주방 실내 환기 여부 등과 같은 위험요인을 잘 조절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학회는 오는 26일 건국대병원 지하 3층 대강당에서 ‘2018 비흡연여성폐암 캠페인’ 행사를 갖고 구체적인 연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