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혜경궁 김씨는 50대 남성” 보도에 경찰 반박…“확인된 적 없어”

“혜경궁 김씨는 50대 남성” 보도에 경찰 반박…“확인된 적 없어”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10-14 21:28
업데이트 2018-10-14 2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1일 오후 이정렬 변호사가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을 찾아 ‘혜경궁 김씨’ 사건 고발장을 내고 있다. 연합뉴스
11일 오후 이정렬 변호사가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을 찾아 ‘혜경궁 김씨’ 사건 고발장을 내고 있다.
연합뉴스
‘혜경궁 김씨’(@08__hkkim) 트위터 계정 사용자가 50대 남성으로 밝혀졌다는 보도에 대해 경찰이 “계정 소유자가 아직 확인된 바 없다”고 반박했다.

사건을 수사 중인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14일 해명자료를 내 “‘@08__hkkim’ 계정 소유자가 50대 남성으로 확인됐다는 보도 내용은 수사팀의 공식 입장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날 한겨레는 트위터 아이디 ‘혜경궁 김씨’는 포털 사이트 다음의 이재명 경기도지사 팬카페에서 활동해 온 한 50대 남성으로 확인됐다면서, 경찰이 이런 진술을 6·13 지방선거 직전에 확보하고도 그 동안 이 남성에 대한 수사를 적극적으로 하지 않아 의구심이 든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경찰은 혜경궁 김씨의 실체가 50대 남성인지에 대해서 확인된 게 없다는 입장이다. 또 해당 보도에 나온 카페 운영자를 상대로 지난 5월 2차례에 걸쳐 조사를 했지만, 수사 대상자에 대한 인적사항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앞서 보도에서 팬카페 운영자는 혜경궁 김씨가 2013년 이재명 지사 팬카페에 ‘이보연’이라는 가명으로 가입해 활동했고, 애초 계정은 ‘@09_khkim’였으나 나중에 문제의 ‘@08__hkkim’으로 변경했다고 경찰에 진술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참고인(카페 운영자)이 수사 대상자가 트위터 계정 ‘@08_hkkim’ 또는 ‘@09_khkim’을 사용하며 국민의당을 지지하는 50대 남성이라고 추측했을 뿐, 이 또한 정확하지 않다고 진술했다”고 전했다.

경찰은 특히 ‘경찰이 적극적으로 수사에 나서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운영자의 진술을 토대로 관련 조사를 진행했지만, 유의미한 자료가 확인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경찰 관계자는 “운영자가 문제의 트위터 계정을 회원이 입력하는 ‘부가정보 기입란’에서 확인했다고 해 포털 사이트 측에 확인을 의뢰했지만, 현재 남아 있는 정보에 부합하는 트위터 계정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앞서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날 경기도지사 예비후보 시절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에 대해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고발한 것을 취하했다.

그러나 경찰은 고발 취하와 별개로 트위터 계정과 관련된 수사를 계속 해나갈 방침이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