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동 청와대’ 백화원 초대소 유력…서울·평양 이원체제로

‘이동 청와대’ 백화원 초대소 유력…서울·평양 이원체제로

이근홍 기자
입력 2018-09-17 22:20
업데이트 2018-09-18 00: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박 3일간 청와대 운영 어떻게

文대통령 대신해 李 총리가 국정운영
임종석 실장 등도 비상대기 체제 돌입
이미지 확대
백화원 초대소 앞 文대통령 방탄 차량
백화원 초대소 앞 文대통령 방탄 차량 평양 남북 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17일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 숙소로 유력한 백화원 초대소 영빈관 앞에 문 대통령이 이용할 대통령 전용 벤츠 방탄차가 주차돼 있다. 평양 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 정상회담을 위해 18일부터 2박 3일간 평양에 머무는 동안 청와대 운영은 어떻게 이뤄질까.

문 대통령이 이날 서해 직항로를 이용해 평양 순안국제공항에 도착한 순간부터 20일 평양을 떠날 때까지 정부는 서울·평양 이원 체제를 가동할 계획이다. 문대통령이 북한에 머무는 동안 ‘이동 청와대’는 공식 수행원이 머무는 백화원 초대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아직 확정되진 않았지만 문 대통령도 서훈 국가정보원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 공식 수행원과 함께 이곳에 머물며 정상회담 의제 등 주요 안건을 논의할 가능성이 크다.

만약 둘째 날 환송 만찬까지 진행되는 과정에서 남북 간 협상이 탄력을 받는다면 마지막 날인 20일 양 정상 간 친교 일정이 추가로 생기며 귀경 일정이 변경될 수도 있다. 이 경우 가변적인 상황 대처는 백화원 초대소에서 결정된다.

정부는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채널을 동원해 서울과도 실시간 정보 공유를 할 방침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17일 “서울과 평양의 종합상황실 간 연락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할 것”이라며 “보안상 구체적인 방법을 공개할 순 없지만 사실상 서울과 평양이 하나로 연결돼 있는 것처럼 여러 채널을 이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00년 남북 정상회담 때 위성통신, 직통전화, 행낭 전달 등을 통해 서울과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았던 점을 감안하면 지금은 훨씬 다양한 방법으로 핫라인을 구축했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이 자리를 비운 동안 국정 운영은 이낙연 국무총리가 맡는다. 공식 수행단에 포함되지 않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등도 특수 상황을 감안해 비상대기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18-09-18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