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력충돌 위험 근본 제거 합의 기대”

“무력충돌 위험 근본 제거 합의 기대”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8-09-17 22:18
업데이트 2018-09-18 0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임종석 비서실장 일문일답

군사충돌 가능성 해소… 종전선언 촉진
비핵화 의제 관련 얘기하기 조심스러워
이미지 확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을 맡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17일 “무력 충돌 위험을 근본적으로 제거하고 전쟁 위험을 해소하는 의미 있는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말했다. 임 실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이번 정상회담은 남북 정상이 곧바로 실질적 대화를 할 수 있는 형식으로 들어갈 것”이라며 “단독·확대회담 같은 일반 정상회담의 상투적 형식보다 직접적·실질적 대화를 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임 실장과 내외신 기자 간 일문일답.

→군사적 긴장 완화 협의를 추진하는 게 종전선언이나 평화협정을 촉진하는 포석인가.

-군사적 긴장 완화 협의는 판문점선언의 매우 중요한 내용이고 판문점선언 직후 군사 당국 간 많은 논의를 해왔다. 전쟁 위험을 해소하는 의미 있는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까 기대한다. 경협은 판문점선언에서 합의된 내용을 구체적으로 진전시키기 위한 협의를 할 것이다. 다만 매우 엄격한 제재가 국제사회로부터 취해지고 있어서 실행할 수 있는 것과 그렇지 못한 것 사이에 뚜렷한 경계가 있다.

→비핵화와 관련해 대통령이 양측의 배치되는 요구를 중재하는 안을 들고 가나.

-비핵화 의제와 관련해 어떤 이야기도 드리기 조심스럽다. 다만 두 정상 간 충분히 진솔한 대화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 그 과정에서 합의가 나올 수 있고 공감대가 확대될 수 있다.

→김 위원장에게 현재 핵 폐기 등 구체적 부분을 직접 얘기하거나 요청할 것인가.

-비핵화 의제에 대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문 대통령께 수석협상가 역할을 해달라고 했다. 미국이 가진 생각을 문 대통령이 자세히 알고 있어서 충분히 전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남북 정상이 얼마나 솔직하게, 깊이 있게 말할 수 있느냐에 따라 (비핵화 합의에 성과를 내는) 상당한 계기가 될 수도, 그렇지 못할 수도 있다. 박기석 기자 kisuckpark@seoul.co.kr
2018-09-18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