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권력자와 성스캔들… 그녀가 세상에 맞서다

권력자와 성스캔들… 그녀가 세상에 맞서다

이슬기 기자
입력 2018-09-13 17:28
업데이트 2018-09-13 19: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바, 제인/개브리얼 제빈 지음/엄일녀 옮김/루페/400쪽/1만 4800원
이미지 확대
정치 지망생인 여대생 아비바 그로스먼은 하원의원 에런 레빈의 인턴으로 일하던 중 어리석은 실수를 저지르게 된다. 그와 불륜 관계가 된 것. 뜻밖의 교통사고로 그들의 실체가 발각되고 설상가상 그와의 관계를 적나라하게 묘사했던 익명 블로그까지 세간에 까발려진다.

이후 아비바의 삶은 걷잡을 수 없게 쪼그라든다. 어렵게 추천서를 받아 대학원에 진학하더라도, 이후에 입사지원서를 내더라도 “내 이름을 검색하면 모든 게 다 저기 그대로 있는데”라는 아비바의 말처럼 출구는 없다. 이러한 아비바의 삶과 달리 에런 레빈은 10선 의원으로 ‘승승장구’다.

암울한 상황과 대조적으로 책의 문체는 시종일관 발랄하다. 다섯 개의 장으로 이루어진 책은 장마다 화자가 다른데, 일본 작가 사노 요코 식의 ‘쿨시크’함은 일관되게 이어 간다. 엄마 레이철, ‘제인’으로 이름을 바꾸고 웨딩 플래너로 살아가는 아비바 자신, 그의 딸, 하원의원의 아내가 모두 그렇다. ‘당신’이라는 이름으로 여러 선택지 중 하나를 택하게 해 해당 페이지로 넘어가는 ‘게임북’ 형식의 마지막 장은 나라면 그 상황에서 어떻게 할 것인지 한 번쯤 생각하게 한다(이미 답은 정해져 있는 ‘답정너’의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책은 불륜이라는 상황을 놓고 상처받는 여성들의 다양한 목소리에 집중했지만, 이 여성들의 행보는 ‘상처’로 끝나지 않는다. 서로의 상처를 보듬는 연대와 현 상황을 타개하려는 도전 의식이 엿보인다. 제인은 예식 직전 결혼을 망설이는 신부에게 “당신이 정말로 이건 아니다 싶으면, 내가 저기 나가서 다들 집으로 돌아가라고 말할게요”라며 그녀의 든든한 버팀목이 된다. 엄마의 비밀을 알게 된 아비바의 딸 루비는 자신의 아빠로 추정되는 에런을 찾아나선다.

책의 말미에 쫓겨나다시피 겨울왕국 ‘메인주’로 떠나야 했던 제인은 그곳에서 ‘큰 용기’를 낸다. 책과 평면적인 비교는 불가하지만, 권력자의 성 스캔들에서 여성에 대한 낙인찍기에 이어 ‘피해자다움’을 강요하는 한국 사회에서는 더욱 큰 용기를 필요로 하는 일일 게다. 그래서 한때 딸을 막아서는 데 급급했지만, 다시 만난 제인의 가장 든든한 우군이 된 레이철의 얘기가 더욱 와닿는다. “네가 뭘 했길래? 그건 섹스였어. 그 남자는 케케묵은 아저씨였지. 넌 애였고. (중략) 넌 거기 있어야지. 싸워야지.” ‘비바’ 제인이다.

이슬기 기자 seulgi@seoul.co.kr

2018-09-14 3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